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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수사개창비(龍壽寺開刱碑)

자료명 용수사개창비(龍壽寺開刱碑) 저자 미상, 최선(崔詵), 최선(崔詵), 미상, 입심(立心)
자료명(이칭) 저자(이칭)
청구기호 GO020 MF번호
유형분류 고서/금석문 주제분류 교육·문화/예술/금석문
수집분류 왕실/고서 자료제공처 장서각자료센터(SJ_ROY)
서지 장서각자료센터 해제 장서각자료센터
원문텍스트 장서각자료센터 이미지

· 기본정보 해제 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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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항

· 형식분류 고서-금석문
· 내용분류 교육/문화-예술-금석문
· 소장처유형 공공기관-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 작성지역 강상북도 안동 (현재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 작성시기 1181
· 비고 GO020

· 소장정보 원소장처: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현소장처: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설명 생몰년 신분
미상
최선(崔詵)
최선(崔詵)
미상
입심(立心)

형태사항

· 유형 사적비(事蹟碑)
· 판본 첩장본(帖裝本)
· 탁본형태 습탁(濕拓)
· 수량 1면
· 표기문자 한자

·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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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정의
용수사(龍壽寺) 개창에 대한 내력을 적은 비석의 탁본.
원자료제목
· 표제용수사개창비(龍壽寺開刱碑)
[내용 및 특징]
용수사(龍壽寺)의 개창에 대한 내력을 기록한 석비의 탁본이다. 용수사는 경상북도 안동에 있었다. 1181년(명종 11)에 최선(崔詵 : ? ~1209)이 왕명을 받아 지었다. 이 글이 새겨진 비석은 현재 전해지지 않고 있지만 조선시대에 찍은 것으로 추정되는 탁본이 현재 일본 천리대학(天理大學) 도서관에도 소장되어 있다. 이 탁본은 일제시대에 한국에서 활동한 역사학자 이마니시 류(今西龍)가 수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제시대에 편찬한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에는 대부분이 결락된 채 일부 내용만이 판독되어 수록되어 있는데, 그때까지는 비석의 일부가 남아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용수사는 현재 경상북도 안동시(安東市) 도산면(陶山面) 운곡리(雲谷里) 273-4번지에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의 사찰이다. 고려시대에 창건되었으나 을미의병 때 소실되어 터만 남은 곳에 다시 세웠다. 1181년(고려 명종 11)에 최선이 건립하였으며 조선 선조(宣祖) 때 극락전을 중수하였다. 1895년 을미의병이 일어나 일본군과 전투 중에 용수사와 부속 암자인 영은암이 불에 타 소실되었다. 그 후 터만 남은 곳에 승려 원행이 불자들과 힘을 합쳐 1994년에 대웅전과 요사를 건립하였다. 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며 좌우에 요사 2동이 전각을 호위하듯 자리 잡고 있다. 대웅전의 전면 3칸에는 사분합 꽃살문을 달았으며 측면과 뒷면에는 빗살문을 달았다. 법당 건물 뒤에 문을 단 것은 특이한 경우로, 불단을 벽에 붙이지 않고 간격을 두고 설치하여 필요시 뒷문으로도 출입할 수 있다. 내부에는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문수보살과 보현보살 입상이 협시하고 있다. 경내에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23호인 안동 용수사 대정삼년명 금동고(安東龍壽寺大定參年銘金銅鼓)를 소장하고 있으며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400호인 안동 용수사 금호비(安東龍壽寺禁護碑)가 있다.
조선후기에 이우(李俁)가 비석의 탁본들을 모아 편찬한 『대동금석서(大東金石書)』에는 용수사 개창비의 일부가 수록되어 있다. 이 개창기에 의하면 용수사는 고려 의종(毅宗)의 발원으로 화엄종 사찰로서 개창되어 명종(明宗) 대에 완성되었으며, 이후 의종의 명복을 비는 사찰로 운영되었다. 사찰의 개창을 주도한 석윤(釋胤)은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의 문인인 무애지국사(無㝵智國師) 계응(戒膺)의 제자이며, 석윤의 제자로서 용수사 주지를 맡은 확심(廓心)은 의천이 편찬한 『원종문류(圓宗文類)』에 대한 주석서를 지은 인물이다.
[자료적 가치]
대각국사 이후 고려 화엄종의 구체적 동향과 고려중기 사찰 운영의 실재를 보여 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龍壽寺 開刱記」 / 許興植 / 『高麗佛敎史硏究』, 一潮閣, 1986. 『韓國金石全文』中世上 / 許興植 / 亞細亞文化社, 1984. 『朝鮮金石總覽』上 / 朝鮮總督府 / 1919. 『藏書閣所藏拓本資料集Ⅰ』 /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집필자

성인근
범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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