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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연혁급개황(成均舘沿革及槪況)

자료명 성균관연혁급개황(成均舘沿革及槪況) 저자
자료명(이칭) 저자(이칭) 미상(未詳)
청구기호 RD00483 MF번호 MF35-004655
유형분류 고문서/공함류/其他謄錄 주제분류 기타
수집분류 왕실/고문서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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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항

· 형식분류 古文書-公函類-其他謄錄
· 내용분류
· 시대분류 조선시대
· 서비스분류 왕실고문서
· 유형분류 공함류(公函類)
· 유형분류 기타등록(其他謄錄)
· 청구기호 RD00483
· 마이크로필름 MF35-004655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형태사항

· 크기(cm) 13 X 38.5

·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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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서지사항】
【체제 및 내용】
【특성 및 가치】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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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RD00483_001]
一、沿革
 가、成均館은 新羅、高麗時代로부터 우리나라英才를 收容하야
  倫理、道德을 講明하고 學術、文藝를 硏究하는 最高學府이
  였고 敎化의源泉이였다。
   孔子께 亨祀하는 곳을 文廟 또는 大成殿、講學하는 곳
  을 明倫堂、講學生이 寄宿하는곳을 齋(東齋、西齋)라 稱
  하고 이를 總稱하야 成均館이라하였다。
  【注】成均이라는 意味는 未熟한 人材를 完成하고 같지
   않은 風俗을 均一하게 한다는 뜻인데「成人材之未就、均
   風俗之不齊」라는 古書(周禮)에서 取한 것이다。
   當時 學制로보면 成均館은 國立大學이요 地方各郡二百
  餘個所의 鄕校는 中學이였다。檀紀四二四三年 韓日倂合後
  倭政이 成均館을 經學院이라 改稱하고 其制度를 變更하
  여 單純히 文廟만 虔奉하게되였다가 檀紀四二七八年八月
  十五日(以下八、一五라略記)倭政이 물러간後 本名으로 還
  元하였다。現在는 儒敎의 總本營인同時에 傘下二百餘鄕校
  를 統攝하야 完全히 儒林의손으로 運營하고 있다。
 나、建設의 年代
   檀紀三七三一年(距今五五六年前 李太祖七年)大成殿과 明
  倫堂을 創建하였다。同三七三三年(定宗二年)에燒火하야 再
  建、同三九二五年(距今三六二年前 宣祖二五年)壬辰倭亂의兵
  火로 再燒失、同三九三四年(宣祖三四年)에 大成殿을、同三九
  三九年(宣祖三九年)에 明倫堂을 重建하야 現在에至하였다。
 다、敎育
   李朝初에 科擧(考試)制를 實施하야 生員、進士試(普通試
  驗)에 合格한者를 居齋講學하게 하다가 檀紀四二二七年
  (距今五九年前 高宗朝)에 學術이 優秀한 一般人士도 居
  齋硏究하도록 하였다。
  (備考) 居齋生의 食事供給은 館內에 養賢庫를 設置하고
   主簿、直長等 職員을 置하야 其事務를 掌理하다가 檀
   紀四二二七年甲午更張後에 이制度를 廢하고 政府로부터
   直接 支給하였다。
   倭政時에 明倫學院을 設立、其後專門學校로 陞格하였다
  가 八、一五後에 廢校하고 成均館大學을 設立하였다。四
  二八六年四月一日 大學校로 昇格하고 文理科大學、法政大
  學、藥學大學의 三大學과 大學院을두고 東洋哲學、國文、英文、
  佛文、史學、敎育、生物、化學、政治、法律、經濟、藥學等十二學科를
  두고 敎授는 斯界權威者를 網羅하여 陣容을整備하고 千
  有餘名學生을 養成하는中이다。
 라、科  擧(考試)
   大司成(官職名)은 每月 居齋生에게 講讀試驗을 行하야
  年分点數를取하고 品行点數를 加算하야 豫定点數에 達한
  者에게 初試(初試驗에 合格한者의 資格稱號)를授하야 陞
  補라고 하였다。
   陞補와 他試驗(道試、漢城試、鄕試)의 初試에 合格한者를
  合하야 三年마다 再試驗을 行하였는데 場所는 明倫堂、
  丕闡堂이였다。
   表(雙隻對로作文)、策(國策에對한論文)、義(三經解釋의作
  文)、疑(四書解釋의作文)等 試驗에 合格한者를 生員、詩
  (七言十八句一編「附韻」)、賦(六字句法으로五十句一編)試驗에
  合格한者를 進士라고하야 이를小科라고 稱하였다。
   이밖에 謁聖文科 또는 武科試驗이 있으니 이는 國王
  이 文廟에 酌献禮를 行한後 明倫堂에 親臨하야 成均館
  學生에게는 著述로 習武者에게는 騎射로 試驗하야 合格
  한者를 文及第、武及第라 稱하야 이를 大科라하였다。
  科擧制는 檀紀四二二七年(甲午)後에 이를 廢止하였다。
 마、職  制
   成均館에는 知館事(弘文館大提學、藝文館直提學이 兼職)、
  同知館事(弘文館副提學、藝文館副提學이 兼職)大司成 祭(音
  좨)酒、司成、司藝、司業、典籍、博士、學正、學錄、學諭等 官職을
  置하였다가 檀紀四二二七年(甲午)後에 官制를 改正하고
  館長、敎授、直員等을 置하였다。
   倭政時에는 大提學、副提學、司成、講師、直員等의 官職을置
  하였다。八、一五後에는 總裁、副總裁、館長、副館長、典儀、典學
  司議等의 職員(官職이않임)을 置하였다。
 바、文廟의 亨禮
   大成殿에는 孔子를 正位로 中央에 南向하고 顔子、子
  思를 東에 曾子、孟子를 西에配亨하고 十哲、六賢을 東
[원문:RD00483_002]
  西配位、後方에 各八位式 從享하였다。東西廡에는 中國先
  賢及我國諸賢을 各五十六位式 分奉하였고 後苑에 啓聖祠
  를 別建하야 孔子及四聖의 父位를 大成殿 五聖의 位次와 
  同樣으로 奉安하고 每月 朔과 望日에 焚香禮、春秋仲月
  (二月과八月)初丁日에 釋奠을 擧行하였다。
   檀紀四二八二年六月에 全國儒林大會의 決議로 五聖(孔
  子、顔子、子思、曾子、孟子) 二賢(程明道、朱晦菴)外의 中國先
  儒一百十三位(啓聖祠를包含)를 埋安하고 我國十八賢을 大
  成殿에 陞奉從享하고 春秋釋奠를 廢止한後 年例로 陰八
  月二十七日의 孔子誕日에 紀念釋奠을 擧行하기로되였다。
二、槪況
  八、一五後에 舊制를 革新하고 敎育과 敎化事業에 注力
 하야 成均館大學校을 經營하고 儒道會를 組織하야 其本部
 를 成均館內에置하고 各道에 道本部、地方各處에 支部及分
 會를置하야 儒道發展과 倫綱扶植에 積極的인 活動을 展開
 함과아울러 地方鄕校를 指導、監督하고 있다。
               (檀紀四二八六年九月)
               (一九五三)
附錄 大成殿內神位奉安位次圖
大成殿
大成至聖文宣王
文昌候 崔致遠
豫國公 程 頤
文成公 安 珦
文敬公 金宏弼
文正公 趙光祖
文純公 李 滉
文成公 李 珥
文元公 金長生
文敬公 金 集
文正公 宋浚吉
克國復聖公顔子
沂國述聖公子思
𨹚國宗聖公曾子
鄒國亞聖公孟子
弘儒候 薛 聰
徵國公 朱 熹
文忠公 鄭夢周
文獻公 鄭汝昌
文元公 李彥迪
文正公 金麟厚
文簡公 成 渾
文烈公 趙 憲
文正公 宋時烈
文純公 朴世采
成均館沿革及槪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