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입력기

왕릉지역주

총 6 개 게시물
번호 이미지 내용
6 도서이미지
도서제목
譯註 元陵誌
지은이 장서각 편찬, 김근호 역주
발행일 2016-10-30
정가 46,000원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원릉은 조선 제21대 왕 영조와 계비 정순왕후를 모신 무덤이다. 이 책은 원릉에 대한 제향과 수호, 운영 등을 기록한 『원릉지』를 역주하였다. 『원릉지』는 1788년 처음 편찬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현재 남아 있지 않으며, 1819년에도 편찬하였으나 이 또한 전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책은 일제강점기 이왕직에서 전사한 필사본을 역주 대본으로 삼았다.
『원릉지』는 영조와 정순왕후의 생애를 비롯하여 다양한 옥책문, 정자각을 포함한 부속 건물의 위치와 규모, 제향 절차와 진설 및 능의 운영과 관련한 기록이 망라되어 있다. 본 역주서는 조선시대 원릉의 원래 모습과 운영에 대한 학술적 이해를 돕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조선왕릉의 문화적 가치를 파악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5 도서이미지
도서제목
譯註 康陵誌·穆陵誌
지은이 장서각 편찬, 유지복 역주
발행일 2015-12-10
정가 -

譯註 康陵誌·穆陵誌

4 도서이미지
도서제목
譯註 昌陵誌
지은이 장서각 편찬, 유지복 역주
발행일 2013-07-31
정가 46,000원

이 책은 조선 제8대 왕인 예종과 계비 안순왕후에 관한 제반 기록을 모아 엮은 <창릉지>를 역주한 것이다. 1796년(정조 20)에 편찬된 장서각 소장 <창릉지>를 역주 대본으로 삼았다.
<창릉지>는 원본의 형태를 갖춘 조선시대의 대표적 능지로, 예종과 안순왕후의 생애, 침전과 부속 건물의 형태와 규모, 능원의 상설, 운영과 보수, 제향 절차 등에 관한 기록이 망라되어 있다. 본 역주서는 창릉의 본래 모습과 조선시대 창릉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창릉의 관리와 제향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3 도서이미지
도서제목
譯註 光陵誌
지은이 장서각 편, 김동석·이태희 역주
발행일 2012-02-29
정가 46,000원

이 책은 조선 제7대 왕 세조의 능침인 광릉에 관한 제반 기록을 모아 엮은 『광릉지』를 역주한 것이다. 역주는 1796년(정조 20)에 편찬된 『광릉지』를 1936년 이왕직에서 등사하여 만든 것을 대본으로 삼았다. 『광릉지』에는 세조와 정희왕후의 생애, 광릉의 봉분 및 침전과 석물의 형태와 규모, 운영과 수보, 제향 절차 등에 관련된 기록이 망라되어 있다. 이 밖에 『선원보략』을 비롯한 문헌에서 광릉 관련 기록을 찾아 부록으로 덧붙였다. 본 역주서는 광릉의 본래 모습과 조선시대의 광릉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광릉의 관리와 제향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2 도서이미지
도서제목
譯註 莊陵誌續編 - 附 莊陵誌補遺
지은이 장서각 편찬, 김덕수 역주
발행일 2011-04-20
정가 48,000원

이 책은 「장릉지속편」과 「장릉지보유」로 구성된다. 「장릉지속편」은 장서각에 소장된 『장릉지속편』을 역주한 것이고, 「장릉지보유」는 수차례의 문헌 조사와 현지 실사를 통해 기존 능지의 내용을 보완할 수 있는 장릉 관련 시문을 별도로 수습하여 역주한 것이다. 이미 번역된 「장릉지」가 숙종 대까지의 단종복위 과정을 중점적으로 기술한 반면, 『장릉지속편』은 영·정조 연간의 풍성한 자료를 수록하였고, 「장릉지보유」는 15세기부터 구한말과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시문 자료를 포함한다. 따라서 3종의 자료집은 유기적이고 상보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본 역주본을 통해 장릉의 변모 양상과 각종 제향 절차, 조선후기에 이루어진 단종 및 단종 충신의 현창, 관련 유적의 정비, 역사적 포폄과 문학적 형상화의 추이 등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원문과 영인자료를 함께 참고할 수 있게 하였다.

1 도서이미지
도서제목
譯註 獻陵誌
지은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편찬, 김덕수 역주
발행일 2010-03-30
정가 40,000

『헌릉지』는 태종과 원경왕후의 능침인 헌릉에 관한 정보를 망라한 전적이다. 이 책은 『헌릉지』를 상밀하게 교감·역주하였고, 다양한 도판 및 해제와 색인을 수록하였다. 조선 왕릉은 역사적,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이 책을 통해 헌릉의 본래 모습을 재구할 수 있으며, 각종 제례의 절차와 양상, 능침의 운영과 관리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역주문의 완성도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상세한 교감과 역주를 수행하고, 다양한 도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헌릉지』저술 과정에 관한 해제를 수록하였고, 아울러 색인을 부록하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