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입력기

공지사항

제목 장서각 북카페 명칭 선정 : 所以然(소이연)
자료유형 결과 조회수 128 작성자 정보화 담당 작성일 2017-06-14
장서각 북카페 명칭 선정 : 所以然(소이연)


장서각 북카페 명칭 공모가 성황리에 마감되었습니다.
총 40분께서 응모해 주셔서 이 가운데 장원 1편과 가작 1편을 선정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응모해주신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선정결과

<장원> 所以然(소이연)

[의미와 제안사유] 소이연은 ‘그렇게 된 까닭’이란 뜻입니다.
무엇인가를 연구한다는 것은 ‘그렇게 된 까닭’을 탐구하는 것이고 오늘 우리가 선 이 자리 이 모습의 ‘그렇게 된 까닭’을 선현들의 글 속에서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개인이 추구하는 모든 꿈들도 ‘그렇게 된 까닭’을 실현해가는 것이 아닐까요.

<가작> 如稻齋(여도재)


[의미와 제안사유] 明心寶鑑 <勤學篇> 가운데 ‘徽宗皇帝曰, 學者는 如禾如稻하고 不學者는 如蒿如草로다. 如禾如稻兮여 國之精糧이요 世之大寶로다 …’라는 구절에서 인용하였습니다.
북카페에서 책을 읽으며 지식을 쌓는 과정은 모를 심고 벼가 익어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벼가 익어서 나라의 귀중한 식량이 되고 세상의 큰 보배가 되듯이, 북카페에서 지식을 쌓은 분들 또한 학문적인 업적을 달성하고 그 업적이 사회에 환원되기를 바라는 소망을 담았습니다.



○ 선정방법

- 장서각 관장을 포함한 총5인의 선정위원이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신청서를 익명으로 처리하여 심사
- 선정기준 :
뜻과 어감이 좋고 함축적일 것(너무 길거나 익숙한 명칭은 제외)


○ 당선상품

장원과 가작에 선정되신 분들께서는 상품권을, 응모해주신 모든 분들께서는 장서각 에코백을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 배부처 : 장서각 1층 참고문헌실 데스크(평일 09:00~18:00 / 점심시간 12:00~13:00)



앞으로도 저희 장서각 북카페에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