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주보월빙(명듀보월빙(明珠寶月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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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정보 해제 xml
일반사항
· 사부분류 | 集部/小說類/國文 |
---|---|
· 유형분류 | 고서/기타 |
· 주제분류 | |
· 수집분류 | 왕실/고서/한국본 |
· 청구기호 | K4-6803 |
· 마이크로필름 | MF35-61~67 |
· 소장정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
· 가치정보 | 귀중본 |
작성주체 - 인물
역할 | 인명 | 설명 | 생몰년 | 신분 |
---|---|---|---|---|
[作者未詳] |
형태사항
· 판본 | 寫本 |
---|---|
· 간사사항 | [寫年未詳] |
· 인기 | 印 : 藏書閣印 |
· 형태정보 | 線裝 100卷99冊:無郭, 無絲欄, 半葉 10行 20字, 無版題;33 × 22.1 cm |
· 상세정보
내용
정의
<명주보월빙>은 조선 후기 국문 장편소설이다.서지사항
체제 및 내용
<명주보월빙>은 100권 100책으로, 장서각본과 36권 36책의 박순호본이 있다. <윤하정삼문취록>, <엄씨효문청행록>과 연작으로 구성된 조선후기 대장편 한글소설이다. <명주보월빙>은 윤부의 소개와 위부인과 유부인이 가권을 획득하기 위한 내용으로 시작한다. 윤현, 정공, 하공이 적룡에게서 명주 네 알과 보월패를 받고, 이것을 신물로 삼아 자녀들의 혼약을 서로 맺는다. 이후 윤·하·정 세 가문의 인물 군이 혼사를 통하여 서로 결합되고 ‘진・장・양・이・소・엄・조부’ 등 주변가문들의 서사를 부연함으로써 더욱 복잡해지고 다채로워진다. <명주보월빙>연작에서 윤·하·정 세 가문이 서로 연대하면서도 독립적인 서사를 구축하는데 윤부는 충효의 실현을 통한 이념적 상징을 부각하고, 하부는 정치적 부침과 신원의 서사가 강조된다. 또한 정부는 조력자로서 友道를 실천하여 나가는 등 세 가문이 혼인을 통해 유대 관계를 다지는 과정이 조화롭게 나타난다. 특성 및 가치
한글장편소설에서는 중심이 되는 주요 가문이 등장하여 서사가 전개되나 이 작품에서는 윤·하·정 세 가문이 모두 중심가문으로서의 비중을 지니며 대등한 위상을 지닌다. 작품에 나타난 사건담이나 삽화들은 시간의 순서에 따른 진행이 아닌 한 사건이 발생하자마자 또 다른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거나 다시 그 전의 사건담으로 돌아가는 구조를 보여준다. 즉, 이 작품에는 복수 인물담, 복수 계열의 사건담이 동시에 병렬적으로 이루어져 이야기가 다소 복잡한 양상을 나타낸다. 이 안에는 이들 가문이 겹사돈을 맺음으로써 가문의 연대의식을 굳건히 하고 동시에 시가와 처가의 입장을 모두 대변하는 모습을 보인다. 인물 면에서는 각 가문의 남성들이 모두 영웅호걸 성현군자로 묘사되고, 남성에게 강조되는 삶의 윤리는 ‘효’와 ‘충’, ‘우애’ 그리고 ‘신의’이다. 또한, 가문의 여성들에게는 부자관계에서의 ‘효’, 부부관계에서의 ‘열’과 처첩 관계에서의 화목을 강조하는데 대체로 한 남성이 다수의 처와 첩을 거느리면서 보여주는 갈등에서 가정의 질서와 화평을 유지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여성의 윤리를 강조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유교적 윤리이념의 실천을 중심으로 남성 인물들은 입신양명하여 부귀를 누리고, 여성 인물들은 재상 가문의 부인으로 복록을 누리는 삶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중앙연구원) 편, 장서각고소설해제, 1999.
최길용, 「明珠寶月聘 連作小說 硏究」, , 전북대학교 석사논문, 1984.
이상택, 「「明珠寶月聘」의 작품세계」, , 『한국학』, 1981.
유인선, 「<명주보월빙> 연작 연구 : 운명관과 초월계의 성격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2021.
집필자
강문종
범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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