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경의기문록(經義記聞錄)

자료명 경의기문록(經義記聞錄) 저자 한원진(韓元震)
자료명(이칭) 經義記聞錄 , 경의기문록(經義記聞錄 n1-3책) 저자(이칭) 한원진(조선)저(韓元震(朝鮮)著) , 韓元震(朝鮮) 著
청구기호 K3-3 MF번호 MF35-1519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子部/儒家類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디지털아카이브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전자도서관
원문텍스트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디지털아카이브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자부
· 작성시기 1741(영조 17년)
· 청구기호 K3-3
· 마이크로필름 MF35-1519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설명 생몰년 신분
한원진(韓元震) 저(著)

형태사항

· 크기(cm) 30.0 X 19.8
· 판본 목판본(木板本)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6권(卷) 3책(冊)
· 판식 반곽(半郭) 20.0×14.3cm
· 인장 李王家圖書之章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南塘 韓元震(1682~1751)이 스승 權尙夏(1641~1721)에게서 들었던 내용을 위주로 하고 先儒의 諸說을 참작하여 편술한 경학 관련 책이다.
서지사항
K3-3은 3-1과 3-2 두 본이 있다. 冊次는 두 본 모두 ‘天, 地, 人’으로 표시하였다. 3-1은 表紙書名, 版心題, 書根題가 모두 ‘記聞錄’이며, 書眉에 籤紙를 붙여 頭註를 기록하고 있다. 3-2는 表紙書名, 書根題는 ‘經義錄’이며 版心題는 ‘記聞錄’이다. 붉은색이나 남색으로 비점을 찍은 경우가 있다.
체제 및 내용
본래의 『經義記聞錄』은 권1 『大學』, 권2 『中庸』, 권3 『太極圖』, 권4 『易學啓蒙』으로 1715년(숙종 41)에 일단 편성하였고, 그 뒤 易學과 理氣性情에 관한 각종 도설 등을 부록으로 첨가하였다. 1717년에 스승인 權尙夏의 감정을 받고, 1722년에 저자 자신의 序文과 跋文을 붙여서 ‘記聞錄’이라는 제명으로 완성시켰으며, 1741년(영조 17)에 초간본이 간행되었다.
附錄의 경우, 권5에는 易學答問에 河圖, 河圖與先天太極相合之圖 등 12개의 圖를 싣고 있으며, 文王易釋義에 文王八卦生出之圖, 文王八卦運行之圖 등 4개의 圖를 싣고 있으며, 권6에는 理氣性情圖說에 理氣原流圖, 理氣動靜圖 등 14개의 圖를 싣고, 이외에 孟子養氣章說, 孟子生之謂性章說, 通書說, 朱子太極說解 등을 싣고 있다.
특징적인 사항으로 첫째, 권1 『대학』에서는 朱子章句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첨부하여 陽村 權近의 大學圖를 비판하는 한편, 「饒王說辨」에서는 異說로서의 饒氏王氏의 설 그리고 권근의 입장을 비판하고 있다. 둘째, 「孟子養氣章說」에서는 맹자의 ‘浩然之氣’에 대하여, 「孟子生之謂性章說」에서는 ‘本然之性’에 대해 해설함으로써 한원진 자신의 人物性異論의 기본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특성 및 가치
이 책은 湖洛論爭의 주요 쟁점을 다루고 있고, 湖論의 학설이 뒷받침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南塘의 『중용』해석을 통해 본 인물성이론 - 『經義記聞錄』 중용을 중심으로」, 박정심, 『유교사상연구』 22, 한국유교학회, 2005.

집필자

전성건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