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시권5(試券5)

자료명 시권5(試券5) 저자 미상(미상)
자료명(이칭) 저자(이칭)
청구기호 MF번호
유형분류 고문서/기타 주제분류 기타
수집분류 민간/기증·기탁·조사/고문서 자료제공처 디지털아카이브(SJ_ARC_BB)
서지 디지털아카이브 해제 디지털아카이브
원문텍스트 디지털아카이브 이미지 디지털아카이브

· 서지정보 서지 xml

닫기
한글문서명시권5
한자문서명試券5
이명(한글)
이명(한자)
수취(한글)미상
수취(한자)미상
발급(한글)미상
발급(한자)미상
찬자(한글)이수담
찬자(한자)李壽聃
발급목적李壽聃의 34세시 시권
간행년(서기력)肅宗24   1698 -
유형고문서
크기72x202cm
관인수
청구기호
소장처원소장처와 동일
소장처1경상북도
소장처2경주시
소장처3安康邑 玉山1里 1600番地 李海轍
MF
자료유형전통명가소장고문서자료(전통시대지방사회경제사자료)

해제정보

해제작성자김채식
해제작성일2002-07-10
간행처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해제작성언어국한문 혼용
해제내용
試券5
김채식
【정의】
1699년(숙종 25)년 慶州에 살던 李壽聃(1665~1704)의 소과 생원시 시험 답안.
【내용】
[주제]
시험문제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공자가 말한 바 ‘우리 魯나라의 젊은이들이 狂簡하여 문채는 찬란하나 마름질하지 못한다.’는 탄식과 ‘甯武子의 어리석음(愚)은 내가 미칠 수 없다.’고 칭찬한 구절에 대한 古今의 의미를 묻는 문제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답하기를, 옛날의 狂은 작은 절개에 얽매이지 않았는데 지금의 狂은 방탕하고 한가한 것이 다르고, 옛날의 愚는 자신의 의지대로 마음껏 행하였는데 지금의 愚는 사사로이 망녕된 행동을 하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하였다. 즉 魯나라의 狂士들이 高遠한 의지를 가지고 있어서 道에 나아갈 바탕이 있으므로 공자가 돌아가서 마름질하여 주고 싶다고 말하였고, 영무자는 나라에 충성과 절개를 다하여, 똑똑한 사람들은 모두 피하는 어려움을 홀로 도맡아 임금과 국가를 온전히 부지하려고 노력한 것이 도리어 어리석음으로 보였다고 하여 공자가 그 어리석음을 칭찬한 것이다. 그러므로 옛날의 狂과 愚는 지금의 방탕과 무지몽매함과는 처음부터 의미가 달랐으므로 공자의 탄식과 칭찬은 마땅한 것이라는 취지로 답안을 작성하였다. 다음은 주역의 의미를 묻는 문제로 ‘聖人久於其道而天下化成’이란 구절이 출제되었다. 이는 주역 恒괘에 나오는 말로 성인이 恒의 도에 오래 거처하여 천하가 化成된다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물은 것이다. 이에 대해, 천지가 至誠으로 낳고 길러줌에 그 도를 오래 행하여 천하가 교화․생성되는 것처럼 聖人도 그 도를 오래 행하여야 천하가 교화되어 이루어지는 측면은 동일하다. 주역 恒괘는 본래 우레와 바람이 서로 움직여 剛柔가 모두 호응하므로 항구할 수 있는 괘이다. 군자가 이 도를 체득하여 항구히 그 도를 행하면 천하가 化成되는 이치가 있고, 온 백성들이 바람에 쓸리는 풀처럼 교화됨이 있으니 아름다운 일이 된다는 취지로 답안을 작성하였다.
[용어]
조선시대의 소과는 生員試와 進士試가 있었다. 생원시는 五經義와 四書疑라는 제목으로 유교경전에 관한 지식을 시험하였고, 진사시는 賦와 詩를 통하여 문예창작 능력을 시험하였다. 시험에 합격하면 각각 생원, 진사로 불리었고, 성균관에 들어가 수학한 다음 文科(大科)에 응시할 수 있었다.
[인물]
[지명]
【특징】
이수담은 ꡔ사마방목ꡕ에 보면, 1699년(숙종 25)에 식년 생원시에 급제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바로 이 시권이 합격 때의 시권인 듯하다. 시권의 앞부분에 ‘三之二十八’이라는 글씨가 써 있고, 마지막 부분에 ‘光千(?)’이라는 글씨가 써 있다.
【비고】
ꡔ사마방목ꡕ에 이수담의 형제로 李義聃, 李耈聃이 기록되어 있으나, 실제로 족보에는 李義聃(尙圭에 출계), 李之聃(弘熙의 손자로 출계)으로 기록되어 약간의 차이가 있고, 四祖의 이름은 족보와 답안이 일치하고 있으나, 외조의 이름만은 족보에는 沈顯龍, 답안에는 沈見龍으로 되어 있어 발음과 의미는 같으나 글자는 다르게 표기되어 있다.
[작성정보]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2.08.16
해제작성,입력,교정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제작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