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해주오씨가승(海州吳氏家乘)

자료명 해주오씨가승(海州吳氏家乘) 저자 오희상(吳熙常)
자료명(이칭) 海州吳氏家乘 저자(이칭) 오핵(吳翮) , 吳핵(朝鮮) 等撰
청구기호 K2-488 MF번호 MF35-1095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傳記類/叢傳/一般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디지털아카이브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디지털아카이브
원문텍스트 디지털아카이브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디지털아카이브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796(정조 20년)
· 청구기호 K2-488
· 마이크로필름 MF35-1095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설명 생몰년 신분
오희상(吳熙常) 등(等) 찬(撰)

형태사항

· 크기(cm) 30.6 X 19.1
· 판본 필사본(筆寫本)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20권(卷) 6책(冊)
· 판식 반곽(半郭) 20.2×13.6cm
· 인장 李王家圖書之章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海州吳氏 貞武公派의 7세손인 吳熙常 등이 貞武公 吳定邦, 天坡公 吳䎘, 忠貞公 吳斗寅 등 貞武公派에 관한 자료를 모아 필사한 책이다.
서지사항
표제는 ‘吳氏家乘’이며, 내제는 ‘海州吳氏家乘’이고, 판심제는 없다. 四周雙邊, 10行, 上下向二葉花紋魚尾의 목판 印札空冊紙에 필사하였다. 앞표지 우측 상단에 編目이 필사되어 있다. 제3책 뒷부분의 版上口 일부가 刀割되어 있다. 제4책에 缺字를 보충하는 내용의 籤紙가 부착되어 있다. 권4 말미의 ‘崇禎紀元後三丙辰七世孫[吳]熙常謹狀’이라는 기록을 통해 1796년(정조 20)경 필사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각 책 제1면 우측 상단에는 ‘李王家圖書之章’이 날인되어 있다.
체제 및 내용
20권 6책의 필사본으로 각 책의 표지마다 수록된 글의 종류가 표기되어 있어, 1책은 年譜, 2책은 諡狀과 行狀, 3책은 行狀·遺事·序·記·跋·贊·逸事, 4책은 神道碑銘·墓碣銘·墓表, 5책은 墓誌銘, 6책은 致祭文·祭文·挽詞·旁親墓文으로 되어 있다.
제1책의 권1 年譜 1에 실린 「貞武公府君年譜」는 吳定邦(1552~1625)의 연보이고, 「慶尙道觀察使贈議政府左贊成府君年譜」는 吳䎘(1592~1634)의 연보이다. 권2의 年譜 2에 실린 「忠貞公府君年譜」는 吳斗寅(1624~1689)의 연보이다.
제2책 권3의 謚狀에 실린 「刑曹判書贈議政府領議政忠貞公府君謚狀」은 吳斗寅의 시호를 청하는 시장이고, 「工曹參判贈議政府左贊成文穆公府君諡狀」은 오두인의 손자 吳瑗(1700~1740)의 시장이다. 권4의 行狀 上에 실린 「慶尙左道節度使贈兵曹判書貞武公府君行狀」은 오정방의 행장이고, 이외에도 오숙, 吳翔, 吳斗寅, 吳泰周, 吳載純의 행장이 차례로 실려 있다.
제3책 권5의 行狀 下에는 오두인의 부인 驪興閔氏, 오숙의 후처 原州金氏의 행장이 실려 있고, 이 밖에도 尙州黃氏, 安東金氏, 安東權氏, 全州崔氏오씨 일문 부인들의 행장이 실려 있다. 권6의 遺事에는 忠貞公 오두인, 文孝公 吳泰周, 文穆公 오원의 遺事와 吳載純이 지은 「遺事後述」이 실려 있다. 권7에는 序文으로 「天坡先生文集序」, 「陽谷先生文集序」, 記文으로 「醉夢軒記」, 跋文으로 「天坡先生文集跋」, 「陽谷先生文集跋」, 「文孝公閒中遣興跋」, 「月谷先生詩稿跋」, 贊文으로 「陽谷先生畵像贊」 등이 뒤섞여 실려 있다. 권8의 逸事에는 누락된 오씨 문중 관련 기록과 「海州吳氏族譜」의 간행 과정이 기록되어 있다.
제4책 권9의 神道碑銘에는 貞武公 오정방, 左贊成 오숙, 忠貞公 오두인의 신도비명이 실려 있다. 권10의 墓碣銘 上에는 오정방의 부친 吳壽千, 오숙의 부친 吳士謙(?~1628), 오상, 오태주의 묘갈명이 실려 있다. 권11의 墓碣銘 下에는 여흥민씨, 원주김씨, 상주황씨의 묘갈명이 실려 있다. 권12 墓表 上에는 吳顯, 吳戒從, 吳賢卿, 오정방, 오숙, 오두인, 오원의 생부 吳晉周의 묘표가 실려 있다. 권13 墓表 下에는 안동권씨, 전주이씨의 묘표가 실려 있다.
제5책 권14의 墓誌銘 上에는 吳顯을 위시한 12명의 묘지가 실려 있고, 권15 墓誌銘 下에는 전주이씨를 위시한 8명의 묘지가 실려 있다.
제6책 권16의 致祭文은 오두인이 배향된 파주豊溪祠, 오태주의 아내인 明安公主 등에 대한 제문으로 총 11편이다. 권17의 祭文 上에는 「司僕寺主簿贈吏曹判書府君祭文」 등 5편이 실려 있다. 권18 祭文 下에는 「明安公主祭文」 등 3편이 실려 있다. 권19 挽詞에는 「貞武公府君挽詞」 등 7편이, 권20 旁親墓文에는 「知中樞府事贈諡肅憲公府君墓碣銘」 등 9편이 실려 있다.
특성 및 가치
海州吳氏 貞武公派의 묘도문자를 다양하게 모은 것으로 내용의 중복을 피할 수 없으나 오씨 일문의 인물을 파악하는 데 일조할 수 있다. 精書한 상태나 附箋紙로 교정한 상태로 보아서는 간행 직전의 것으로 추정되어 당시 족보 간행의 과정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집필자

김채식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