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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자료명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저자 각훈(覺訓)
자료명(이칭) 海東高僧傳 저자(이칭) 覺訓(高麗) 著
청구기호 K2-483 MF번호 MF16-288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傳記類/叢傳/一般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전자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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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940
· 청구기호 K2-483
· 마이크로필름 MF16-288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설명 생몰년 신분
각훈(覺訓)(고려(高麗)) 저(著)

형태사항

· 크기(cm) 31.2 X 20.2
· 판본 필사본(筆寫本)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2권(卷) 1책(冊)
· 인장 李王家圖書之章

·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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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정의
1215년(고려 고종 2) 승려 覺訓이 우리나라 고승들의 전기를 정리한 불교 인물 역사서이다.
서지사항
繼線 및 匡郭이 없는 楮紙에 필사하였다. 表紙書名은 ‘海東高僧傳’이다. 앞표지 우측 상단에 編目이 기재되어 있다. 書眉에 朱墨으로 교정 내용이 필사되어 있다. 뒤표지 面紙에 부착된 “昭和十五年 七月 十三日 謄寫”라는 筆寫記를 통해 본 도서가 1940년에 필사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앞표지 면지 중앙에 ‘李王家圖書之章’이 날인되어 있다.
체제 및 내용
불교학자들은 了圓이 지은 『法華靈驗傳』 卷下에 본서의 권5에서 인용한 자료가 있는 것을 근거로 원본은 최소한 5권 이상이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장서각 소장본은 流通篇 2卷만 남아 있다. 입전 인물이 삼국시대의 승려들인데, 고려시대 승려도 포함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본문 구성은 다음과 같다. 권1은 流通一之一로서 論, 順道, 亡名, 義淵, 曇始, 摩羅難陀, 阿道(墨胡子 亢表, 玄彰), 法空, 法雲, 贊 등이 있으며, 권2는 流通一之二로서 覺德(明觀), 智明(曇育), 圓光(園安), 安舍(胡僧二人, 漢乘三人, 阿離耶跋摩), 慧業, 慧輪, 玄格(玄照, 亡名二人), 玄遊(僧哲), 玄大梵, 贊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권말에는 필사한 경위를 적어 놓았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원본 소재지는 京城府이며, 원본 소장자는 京城府帝國大學附屬圖書館이다. 등사는 1940년 7월 13일 崔星煥이 하였고, 校正은 같은 해 8월 20일에 李弘稷이 하였다. 비고에는 大正新修大藏經에 수록된 판본(奎 5167)을 토대로 校訂했다는 기록이 있다. 본문의 두주 부분에 校勘注가 있는 것을 통해 사실이 확인된다. 이것으로 보면 현재 규장각한국학연구원에 소장된 판본(奎 5167)을 저본으로 필사한 것으로 보인다. 그 교정에 역사학자인 이홍직(1909~1970)이 참여한 것이 이채로운데, 그가 이왕직 국조보감 찬집위원회의 촉탁으로 있을 때 참여한 것으로 보이며, 장서각에 본서가 있게 된 것도 그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필기가 표로 만들어져 빈칸에 작성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보아 이와 같은 필사 작업이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특성 및 가치
삼국시대 및 고려시대 불교사 연구의 기본 자료이다. 서지학적으로 일제강점기에 고서 필사가 빈번하게 진행된 사례를 보여주는 자료이다. 또한 경성제국대학교 부속도서관, 즉 규장각 소장의 장서를 저본으로 필사를 하되 일본의 불교학 성과인 『新脩大藏經』과 판본의 對校와 校訂를 거쳤다는 점에서 판본학적 의미가 있는 자료이다.

집필자

이동인
범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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