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설도(陳設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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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항
· 사부분류 | 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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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시기 | 사년미상(寫年未詳) |
· 청구기호 | K2-4823 |
· 마이크로필름 | MF35-4080 |
· 소장정보 |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
작성주체 - 기관단체
역할 | 단체/기관명 | 담당자 |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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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원(掌禮院) 편(編) |
형태사항
· 크기(cm) | 32.0 X 2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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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본 | 필사본(筆寫本) |
· 장정 | 선장(線裝) |
· 수량 | 1책(冊) |
· 상세정보
내용
정의
조선 왕실의 忌晨과 節享, 告由告安祭에 사용되는 제물의 종류와 배열 위치를 그린 陳設圖를 모아 편찬한 것이다. 「忌晨 親享同」, 「節享」, 「告由 告安同」의 진설도로 구성되었다.서지사항
表題는 ‘陳設圖’이다. 不分卷 1冊(2張) 구성의 5침 線裝本으로, 표지는 문양이 없는 黃色 종이이며, 본문의 종이는 楮紙를 사용하였다. 판식이 없는 筆寫本으로 본문 또한 行字數가 일정하지 않다.체제 및 내용
‘陳設圖’라는 표제가 있는 표지를 제외하고, 총 3면으로 구성된 帖裝 형식의 기록물이다. 수록된 진설도 가운데 첫 번째는 기신 때의 진설도로, 제목 ‘忌辰’ 아래에 작은 글자로 ‘親享同’이라고 적었다. 두 번째는 절향 때의 진설도이다. 세 번째는 고유제 때의 진설도로, 제목 아래에 ‘告安同’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세 개의 진설도만 보여주고 있어서 작성자나 작성 시기 등은 알기 어렵다. 1면의 「忌晨 親享同」은 돌아가신 날에 죽은 자를 추모하는 기신제를 지낼 때의 진설도이며, 親享에도 같은 방식으로 진설한다고 하였다. 맨 위 첫째 줄에 神位가 있고, 다음 둘째 줄에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爵·爵·爵, 셋째 줄에 麵·湯·湯·匙楪, 넷째 줄에 餠·餠·餠·餠·餠·餠·餠·餠·餠, 다섯째 줄에 實果·實果·實果·實果·實果·實果, 여섯째 줄에 茶食·茶食·茶食·茶食·茶食, 일곱째 줄에 散子·散子·散子·散子·散子, 여덟째 줄에 中桂·中桂·中桂·中桂와 그 양쪽 끝에 燭이 하나씩 있다. 아홉째 줄에 祝床과 香爐, 香合이 있다.
2면의 「節享」은 正朝와 한식, 단오, 추석 등과 같은 속절 제사의 진설도이다. 맨 위 첫째 줄에 신위가 있고, 다음 둘째 줄에 爵·爵·爵, 셋째 줄에 飯·羹·匙楪·炙, 넷째 줄에 麵·湯·湯·餠·餠·餠, 다섯째 줄에 實果·實果·菜·菜·菜·實果·實果, 여섯째 줄에 藥果·藥果·芥子·藥果·藥果와 그 양쪽 끝에 燭이 하나씩 있다. 일곱째 줄에 祝床과 香爐, 香合이 있다. 가장 아랫줄 오른쪽에 淸酒·淸酒·淸酒가 세로로 놓여 있다.
3면의 「告由 告安同」은 왕실과 국가에 중요한 일이 있어 사유를 고할 때 지내는 제사인 고유제와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지내는 제사인 고안제의 진설도이다. 맨 위 첫째 줄에 신위가 있고, 다음 둘째 줄에 爵, 셋째 줄에 飯·羹·匙楪, 넷째 줄에 湯·湯·湯·餠·餠, 다섯째 줄에 實果·菜·菜·菜·實果, 여섯째 줄에 藥果·藥果·藥果·藥果, 일곱째 줄에 香爐, 香合이 있고 그 양쪽 끝에 燭이 하나씩 있다. 가장 아랫줄 오른쪽에 淸酒가 놓여 있다.
원형이나 사각형 안에 제물의 이름을 쓰는 다른 진설도와 달리, 본 진설도는 제물의 이름만 기록하는 방식으로 작성하였다. 기신과 절향, 고유·고안제를 지낼 때 제물을 진설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제례를 행하는 이들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성 및 가치
본 진설도와 함께 『陳設圖』(K2-2571, 2572, 4823), 『笏記陳設圖』(K2-5078, 한은142, 국립국악원 소장), 『祭享笏記及陳設圖原稿』(K2-2568)는 제사의 규모와 운영 방법, 진설도의 기록 방식을 면밀히 비교 검토할 수 있어 왕실 제향의 진설도 연구에 도움이 된다.참고문헌
『祭享笏記及陳設圖原稿』(K2-2568)
『陳設圖』(K2-2571, 2572, 4823)
『笏記陳設圖』(K2-5078, 한은142, 국립국악원 소장)
『藏書閣圖書韓國本解題-政書類 2』, 한국학중앙연구원, 2009.
『藏書閣所藏 王室圖書解題 1-일제시기』, 한국학중앙연구원, 2006.
집필자
박수정
범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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