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흑도아랍급기부근도(黑圖阿拉及其附近圖)

자료명 흑도아랍급기부근도(黑圖阿拉及其附近圖) 저자 목기성정(木崎盛政)
자료명(이칭) 黑圖阿拉及其附近: 저자(이칭) GEZ. V. S. Kozak(日本) 製圖
청구기호 K2-4630 MF번호 MF35-2913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地理類/地圖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원문텍스트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900]
· 청구기호 K2-4630
· 마이크로필름 MF35-2913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설명 생몰년 신분
목기성정(木崎盛政)(일본(日本)) 제도(製圖)

형태사항

· 크기(cm) 34.3 X 43.1
· 판본 신연활자판(新鉛活字版)
· 장정 접포장(摺鋪裝)
· 수량 1포(鋪)
· 판식 절(折) 20.3×18.0㎝
· 인장 李王家圖書之章, 洋裝圖書分類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滿洲歷史地理』의 편찬 과정 중 제작된 중국 청조의 발상지인 黑圖阿拉과 그 부근을 그린 채색 신연활자판 지도이다.
서지사항
 표지 장황은 황색 종이에 斜格卍字 문양이 있으며, 종이로 된 제첨 위에 사주쌍변의 광곽을 그리고 ‘[滿洲歷代地/理附圖第十八]黑圖阿拉及其附近’을 필사하였다. 가로 1절, 세로 2절로 된 접포식 장정이다. 사주쌍변의 광곽에 컬러 인쇄된 지도이며, 사주쌍변에 위도와 경도를 검은색 선으로 표시하고 있다. ‘黑圖阿拉及其附近’이라는 지도명과 ‘朱字ハ古名ナリ’라는 주기가 인쇄되어 있다. 광곽의 바깥쪽 하단부에 ‘縮尺=三百萬分之一’이라는 축척이 우측에서 좌측의 순서로 인쇄되어 있다. 지도 제작자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지도 우측 상단에 ‘李王家圖書之章’과 ‘洋裝圖書分類’라는 인장이 날인되었다.
체제 및 내용
 19세기 말부터 일본만주를 침략하기 위해 만주 지역이 본래 중원 왕조에서 독립된 지역이었음을 주장하는 자료를 수집하고 각종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후 만주의 역사와 지리를 독립적으로 다룬 일련의 결과물들을 내놓았는데, 그중 『滿洲歷史地理』와 함께 편찬된 附圖도 중요한 결과물이었다(『滿洲歷史地理』에 대한 내용은 K2-4604 『渤海時代滿洲圖』 참조).
 장서각 소장의 『黑圖阿拉及其附近』은 1폭 1책으로 되어 있으며, 황색 책 표지 좌측에 ‘滿洲歷代地理附圖第十八 黑圖阿拉及其附近’이라고 지도명이 있고, 지도 좌측 상단 사각형 안에 지도명을 적고 그 아래에 ‘붉은 글씨는 옛 지명이다’라는 주기가 적혀 있다.
 장서각에 소장된 『만주역사지리』 부도들은 대부분 木崎盛政이 제작한 것인데, 지도의 도곽은 이중으로 되어 있다. 외도곽은 굵기가 다른 세 개의 실선으로, 내도곽은 굵기가 같은 두 개의 실선으로 되어 있으며, 외도곽과 내도곽 사이에 등고선의 고도가 숫자로 표시되어 있다. 외도곽 바깥의 난외주기로는 지도 하단의 축척이 있다. 축척은 중앙에 ‘縮尺=三百萬分之一’이라고 문자식 축척을 기재하고, 왼쪽에 중국척(支那里=里)으로, 오른쪽에 미터법(길미=km)으로 도표식 축척을 병기하였다.
 지도가 제작될 당시의 20세기 초의 내용은 흑색으로, 청대의 내용은 붉은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하천은 청색, 지형의 기복은 갈색의 등고선으로 표현하였다. 특히 하천이 두드러져 보인다. 지도에 해발 50미터부터 1,100미터까지의 등고선이 표시되어 있는데, 주곡선은 100미터 간격의 갈색 실선으로 그리고, 등고선의 판독을 돕기 위한 계곡선은 주곡선 다섯 개마다 굵은 갈색의 실선으로 그렸는데, 500미터, 1,000미터의 등고선이 계곡선으로 표시되어 있다. 그리고 경사가 완만하고 고도가 낮은 부분을 정확하게 표시하기 위하여 해발고도 50미터 부분에는 50미터 간격을 표시하는 간곡선을 사용하였는데, 이 등고선은 갈색의 파선으로 나타냈다.
 지도에 따로 범례가 없지만 다양한 부호를 사용하여 지명과 중요 지물을 표시하고 있다. 도시 등의 취락은 〇, 산은 ▲, 고성은 □, 절은 卍, 하나의 취락에 옛 지명과 당대의 지명을 병기한 경우에는 흑색과 적색의 이중 원(◎)으로 표시하였다.
 黑圖阿拉은 현재 遼寧省 新賓縣 지역이며 後金의 도성이었던 곳이다. 또다른 이름으로는 ‘興京’이라고도 하고, ‘赫圖阿拉’ 혹은 ‘黑禿阿拉’이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만주어로는 ‘hetu ala’이며 ‘가로로 생긴 언덕’이라는 뜻이다.  만력 31년(1603)누르하치가 이곳에 처음으로 성을 건설하고 친족들과 함께 거주하였다. 만력 44년(1616)에는 누르하치가 이곳을 수도로 칸의 자리에 올라 국호를 ‘大金’으로 하고 연호를 ‘天命’으로 하였다. 천명 6년(1621)요양으로 천도하기 전까지 후금의 수도였다. 天聰 8년(1634)에는 興京으로 승격하였다. 1877년 이후에는 ‘興京老城’이라고 불렀는데, 본 지도에는 청대 지명으로 黑圖阿拉建州老營, 그리고 지도 제작 당시의 지명인 興京이 병기되어 있다.
 청대의 상황으로는 먼저 적색의 이중선으로 명대 변장을 표시하였다. 붉은색 실선으로 무순부터 흥경 동쪽에 이르는 지역의 교통로를 표시하고 있다. 당시의 교통로를 보면 이 지역을 흐르는 하천 유역을 따라 노선이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주요 경유점으로 無順, 河口臺, 嘉班, 窪和木, 關口, 薩爾滸, 古勒, 代岷關, 興京 등이 있다. 위치 비정이 어려운 곳은 물음표를 병기하였다.
특성 및 가치
 본 지도는 장서각 소장의 같은 계열 지도와 비교해보면, 지도의 시간적 범위와 경위도를 표시하지 않고 등고선을 이용하여 지형을 표시하는 등 다른 점들을 보이고 있다. 아마도 제작자가 다른 데 기인한 것 같다. 청 초기 요동변장 동쪽에서 흥경 주변에 이르는 교통로와 20세기 초반 해당 지역의 도시, 교통로 등을 연구하는 데 좋은 자료이다. 본 지도는 일제가 만주를 침략하기 위해 얼마나 상세하게 학문적 조사를 실시했는지 엿볼 수 있는 자료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譚其驤, 『中國歷史地圖集』, 中國地圖出版社, 1982.
王育民, 『中國歷史地理槪論』, 人民敎育出版社, 1988.
中國歷史大辭典·歷史地理』, 上海辭書出版社, 1997.

집필자

이명희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