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원명시대만주교통로도(元明時代滿洲交通路圖)

자료명 원명시대만주교통로도(元明時代滿洲交通路圖) 저자 목기성정(木崎盛政)
자료명(이칭) 元明時代滿洲交通路圖: 저자(이칭) 木崎盛政(日本) 製圖
청구기호 K2-4616 MF번호 MF35-2913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地理類/地圖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원문텍스트 이미지 PDF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900]
· 청구기호 K2-4616
· 마이크로필름 MF35-2913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설명 생몰년 신분
목기성정(木崎盛政)(일본(日本)) 제도(製圖)

형태사항

· 크기(cm) 64.6 X 73.0
· 판본 신연활자판(新鉛活字版)
· 장정 접포장(摺鋪裝)
· 수량 1포(鋪)
· 판식 절(折) 25.1×19.8㎝
· 인장 李王家圖書之章, 洋裝圖書分類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滿洲歷史地理』의 편찬 과정 중 제작된 것으로, 元明時代 만주 지역의 교통로와 주요 지명을 기재한 역사지도이다.
서지사항
 표지 장황은 황색 종이에 斜格卍字 문양이 있으며, 종이로 된 제첨 위에 사주쌍변의 광곽을 그리고 ‘[滿洲歷代地/理附圖第十四]元明時代滿洲交通路圖’를 필사하였다. 가로 2절, 세로 3절로 된 접포식 장정이다. 사주쌍변의 광곽에 컬러 인쇄된 지도이며, 사주쌍변에 위도와 경도를 검은색 선으로 표시하고 있다. ‘元明時代滿洲交通路圖’라는 지도명과 ‘朱字ハ古名ナリ’라는 주기가 인쇄되어 있다. 광곽의 바깥쪽 하단부에는 ‘木崎盛政製圖’라는 제도자에 대한 기록과 ‘縮尺=三百萬分之一’이라는 축척이 우측에서 좌측의 순서로 인쇄되어 있다. 지도 우측 상단에 ‘李王家圖書之章’과 ‘洋裝圖書分類’라는 인장이 날인되었다.
체제 및 내용
 19세기 말부터 일본만주를 침략하기 위해 만주 지역이 본래 중원 왕조에서 독립된 지역이었음을 주장하는 자료를 수집하고 각종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후 만주의 역사와 지리를 독립적으로 다룬 일련의 결과물들을 내놓았는데, 그중 『滿洲歷史地理』와 함께 편찬된 附圖도 중요한 결과물이었다(『滿洲歷史地理』에 대한 내용은 K2-4604 『渤海時代滿洲圖』 참조).
 장서각 소장의 『元明時代滿洲交通路圖』는 1폭 1책으로 되어 있으며, 황색 책 표지 좌측에 ‘滿洲歷代地理附圖第十四 元明時代滿洲交通路圖’라고 지도명이 있고, 그 아래 ‘붉은 글씨는 옛 지명이다’라는 주기가 적혀 있다. 본 지도의 경우 다른 지도와 달리 시간적 범위를 표시하지 않았다. 지도에 같은 내용의 지도 두 장을 이어붙인 자국이 있다. 지도 상단 위도 134도에서 136도 사이와 지도 하단 위도 132도와 134도 사이의 지도 두 장을 겹쳐 붙였다. 오른쪽에 이어붙인 지도의 색이 좀 더 바랬다.
 지도의 지리적 범위는 남으로 중국 황하한반도경기도강원도 이북, 북으로 몽골 일부, 중국의 동북 지방, 흑룡강 이북의 러시아, 서로 북경 주변, 동으로 연해주사할린 섬까지 포함하였다.
 지도 하단 중앙에 축척을 표시하였다. 중앙에 ‘縮尺=三百萬分之一’로 문자식 축척을 기재하고, 왼쪽에 중국척(淸里=里)으로, 오른쪽에는 미터법(吉米=km)으로 도표식 축척을 표시하였다. 지도 우측 아래 부분에 ‘木崎盛政 製圖’라 하여 편찬자를 기입하였다.
 지도 제작 당시의 조선, 러시아, 중국의 국경선을 검정색 ++++++으로 표시하였다. 원명시대의 국경선은 표시하지 않았다. 지도에서 러시아 영토에 속하는 지명은 일본의 가나로 표기하였다.
 원명시대 만주교통로는 국경선 표시가 없고, 한반도고려가 표시되어 있는 것 외에는 당시의 국가 이름을 기재하지 않았다. 지도에 표현된 교통로는 육로와 해로로 나눌 수 있으며, 원대명대의 교통로는 구분하지 않았다. 지도에 표현된 육로는 중원 지역으로부터 요서, 요동을 지나 동북 지역의 주요 지역을 연결하고 남쪽으로 고려, 북쪽으로 사할린 섬과 맞닿은 연해주의 최북단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우선 요서에서 요동山海關高嶺田屯錦州閭陽廣寧까지 이어지며 남서 방향으로 海州와 연결된다. 그 후 고려로 들어오는 길은 開州를 거쳐 압록강을 건너 의주안주평양을 지나 개성으로 연결되어 있다. 개성에서는 북동으로 登州를 거쳐 咸州로 이어지고 북으로 압록강을 건너 皇城을 거쳐 于羅까지 연결되어 있다. 咸州에서는 해안을 따라 海洋을 거쳐 隨州에서 두만강을 건너 南京弗出을 지나 納丹府와 연결된다. 廣寧에서는 북동으로 巨流河를 거쳐 審州로 통한다. 남동으로 遼陽開州를 거쳐 고려와 통한다. 海州에서 북동으로 遼陽審州를 거쳐 咸平으로 통하고 있는데, 咸平에서 동으로 納丹府와 연결되어 있다.
 해로는 고려石多山에서 宣沙浦車牛島石城島長山島黃鹿島平島旅順을 거쳐 皇城島鼉磯島廟島에서 登州府로 이어지는 노선과 여순에서 羊島雙島南汎口北汎口를 거쳐 요동만을 가로질러 覺華島로 가는 경로를 표시했다.
 본 『元明時代滿洲交通路圖』의 특징 중 하나는 원명시대의 교통로뿐 아니라 지도 제작 당시의 철도를 그려 옛 교통로와 잘 비교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지도에 표현된 철도는 奉天府를 중심으로 X자 형태로 동서남북으로 갈라져 중국 동북 지역의 각지를 연결하고 있다. 새로 놓인 이 철도는 중국 동북 지역의 인문지리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새로운 철도가 지나는 곳, 특히 철도의 분기점에 새로운 도시들이 흥성하게 되고, 철도가 지나지 않게 된 전통적인 도시들은 쇠퇴하는 지역 구도를 가져왔다.
 지도의 철도는 한반도개성 이남에서 시작되어 평양, 선천, 중국安東奉天府까지 이어지고 있고, 奉天府에서 분기하여 남쪽으로 大連旅順까지 연결된다. 다시 북쪽으로 하얼빈을 거쳐 러시아 내륙으로 이어지며, 하얼빈에서 동남으로 우수리스크를 거쳐 블라디보스토크, 우수리스크에서 하바로프스크까지 철도가 연결되어 있다.
특성 및 가치
 중국 원명시대 만주 지역의 교통로와 지명 등의 인문지리를 연구하는 데 유용한 자료이다. 중국 동북 지역의 역사지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편찬된 지도이지만, 현재의 시각으로 보면 20세기 초 일본만주를 침략하기 전후의 중국 동북 지역 지명과 지역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또한 당시 고려 북부의 지명이 많이 표기되어 고려시대의 역사지리를 연구하는 데 가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譚其驤, 『中國歷史地圖集』, 中國地圖出版社, 1982.
王育民, 『中國歷史地理槪論』, 人民敎育出版社, 1988.
中國歷史大辭典·歷史地理』, 上海辭書出版社, 1997.

집필자

이명희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