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귀주전도(貴州全圖)

자료명 귀주전도(貴州全圖) 저자 작자미상(作者未詳)
자료명(이칭) 貴州全圖: 저자(이칭) [作者未詳]
청구기호 K2-4600 MF번호 MF35-2912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地理類/地圖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원문텍스트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사년미상(寫年未詳)
· 청구기호 K2-4600
· 마이크로필름 MF35-2912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설명 생몰년 신분
작자미상(作者未詳)

형태사항

· 크기(cm) 50.5 X 30.2
· 판본 필사본(筆寫本)
· 장정 접포장(摺鋪裝)
· 수량 1포(鋪)
· 판식 절(折) 39.6×27.0㎝
· 인장 李王家圖書之章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1718년(강희 57)에 제작한 28폭의 『皇輿全覽圖』를 저본으로 채색·필사한 귀주성 지도이다.
서지사항
 표지 장황은 청색 종이에 연능화문이 있다. 흰 종이 제첨 위에 ‘貴州全圖’를 필사하였다. 표지 우측 상단에 편목을 ‘思南府’ 등의 지명으로 나누어 기록하고 있다. 가로 2절, 세로 3절로 된 접포식 장정이다. 필사본 지도로, 四周單邊 朱絲欄에 동서남북의 위도와 경도를 붉은색 선으로 표시하고 있다. 초록색, 파란색, 붉은색, 검은색 등을 사용한 채색본 지도이다. 지도에 ‘李王家圖書之章’이 날인되어 있다.
체제 및 내용
 표지에 소속 부로 思南府, 銅仁府, 石阡府, 思州府, 鎭安府, 平越府, 貴陽府, 威寧府, 都勻府, 黎平府, 錦州府가 표기되어 있다. 그중 平越府명대平越衛청대에 들어 府로 바뀐 것이다. 청대에 들어 명대에 이 지역에 설치한 衛를 일반 행정구역으로 바꾸어 1718년 『皇輿全覽圖』를 제작할 당시에는 귀주성의 위가 모두 혁파되고, 所는 서남부의 平夷所만 남아 있는 상황이었다. 본 지도는 이러한 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다.
 지도의 지리적 범위는 북위 25도에서 29도, 경도는 북경을 기준으로 서 12도에서 서 7도까지이다. 지도의 좌측 상단에 ‘貴州全圖’라는 지도명이 있고, 그 오른쪽 여백에 ‘李王家圖書之章’의 직인이 있다.
 도곽선은 붉은색으로 진하게 그렸으며, 경위선은 붉은색으로 아주 옅게 그려넣었다. 도곽선 바깥쪽 네 면의 중앙에 한자로 東, 西, 南, 北을 적어 방위를 표시하고, 외곽에 한자로 경위도를 기입해놓았다. 위도는 원래의 숫자로 표시하고, 경도는 북경을 본초자오선으로 삼아 좌우로 ‘東一度, 西一度’로 표시하였다. 주위 다른 성과의 경계는 검은 점선으로 표시하였다. 지도의 부호는 기호식과 회화식이 모두 사용되고 있다. 일반 행정단위는 붉은색 사각형과 원으로 나누어 각각의 행정단위를 표시하고 있다. 사각형으로 府·州·縣을 표시하는데, 행정등급의 고하와 부호 크기는 관련이 없다. 원은 所를 비롯해 주로 작은 행정단위나 주요 지형지물을 표시하였다. 『貴州全圖』에는 平夷所 하나가 표시되어 있다. 주로 所, 汛, 寨, 橋, 站, 店, 集, 馹 등을 표시한다. 다른 지역에 비해 汛이 많이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다. 汛은 청대 군사들이 순라를 도는 지역 또는 관애를 말한다. 그 외에 司 또한 많이 보이는데 이는 토사가 관리하는 지역으로, 귀주 지역에 토사제도가 활발히 운영되었음을 보여준다.
 산과 하천은 회화식 표현으로 표현하고 있다. 산은 녹색과 청색을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산의 이름을 함께 병기하고 있다. 이어지는 산세를 독립적인 산의 모양으로 표현하였다. 하천은 실선과 옅은 푸른색으로 표현하고, 하천의 상류나 하천이 굽어 흐르는 부분 등 적당한 여백에 본류와 지류의 명칭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貴州全圖』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廣西省과의 접경 지역에 공백으로 남겨진 지역이다. 이 지역은 苗族의 거주지이다. 강희 연간 『皇輿全覽圖』를 제작할 당시에 서양 선교사와 중국 관원을 각지로 파견해서 경위도를 측량하게 하였는데 기본 단위는 府였다. 지도에 공백으로 남겨둔 지역은 生苗 지역으로, 측량을 진행하는 인원이 해당 지역에 진입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자료를 확보할 수 없었다. 청조는 자료를 확보하지 못한 곳을 기존의 자료로 임의로 채우지 않고 아예 공백으로 남겨놓았다. 雍正·乾隆 이후 이 이 지역을 완전히 복속하게 된 후 지도의 공백이 채워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특성 및 가치
 청 초기의 지도를 그대로 모사한 지도로, 청나라 초기 貴州省의 인문·자연지리 연구에 큰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특히 지도를 통해 청 초기 生苗 지역의 경계를 확인할 수 있고, 옹정건륭 시대 지도와 비교·연구할 수 있어 청대 소수민족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또한 청대 지도 제작에 관해 연구하는 데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皇輿全覽圖』(북경대학교 소장본)
李孝聰, 『歐洲收藏部分中文古地圖敍錄』, 國際文化出版公司, 1996.
崔恒昇, 『中國古今地理通名滙釋』, 黃山書事. 2003.

집필자

이명희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