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신의주급안동지형도(新義州及安東地形圖)

자료명 신의주급안동지형도(新義州及安東地形圖) 저자 육지측량부(陸地測量部) 편(編)
자료명(이칭) 新義州及安東地形圖(平安北道) 저자(이칭) 陸地測量部 編
청구기호 K2-4560 MF번호 MF35-4085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地理類/地圖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원문텍스트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918
· 청구기호 K2-4560
· 마이크로필름 MF35-4085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기관단체

역할 단체/기관명 담당자 구분
육지측량부(陸地測量部) 편(編)

형태사항

· 크기(cm) 63.7 X 44.3
· 판본 신연활자판(新鉛活字版)
· 장정 접포장(摺鋪裝)
· 수량 1포(鋪)
· 판식 절(折) 14.3×15.9㎝
· 인장 李王家圖書之章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조선총독부 육지측량부에서 1917년에 측도하고 1918년에 제판·인쇄·발행한 축척 1:10,000의 新義州安東 지형도이다.
서지사항
 본문 지도에 ‘新義州及安東’으로 되어 있고, 표지서명은 ‘平安北道 新義州及安東’이다. 표지 장황은 황색 종이에 斜格卍字 문양이 있는 것으로, 성인 손바닥만 한 크기이다. 표지서명은 사주쌍변의 검은색 테두리가 있는 흰색 제첨을 사용하였다. 현대식으로 인쇄한 지도 한 장을 가로 4절, 세로 2절의 접포식으로 접은 후에 빳빳한 표지를 붙여놓았다. 가로는 원래 3절인 것을 이후에 4절로 접어놓았는데, 다른 지도에 비해 세로가 긴 형태이다. 저작권 소유자가 朝鮮總督府로 되어 있다. 지도는 1:10,000 축척본으로, 대정 6년에 측도하고, 대정 7년에 제판한 것이다. 지도에 사용된 색상은 붉은색과 녹색, 파란색, 검은색이다. 지질은 양지로서, 앞면은 매끄럽고 뒷면은 배접지같이 표면이 껄끄럽다. 인장은 ‘李王家圖書之章’을 날인하였다.
체제 및 내용
 본 지형도는 접포식으로 접힌 상태로 보관되어 있고, 표지의 좌측에 행정구역인 소속 道와 市郡 지명을 기재하여 붙여놓았다.
 난외주기의 내용을 보면, 지형도 상단에 도엽명 ‘新義州及安東’이 기재되어 있다. 좌측 상단에 측도·제판 연도는 ‘大正六年測圖同七年製版’, 좌측 하단에 인쇄·발행 연도는 ‘大正七年十月二十五日印刷同十月三十日發行’, 저작권 소유자는 조선총독부, 인쇄 겸 발행자는 육지측량부임을 명시하였다. 우측 하단에 판매가격이 ‘定價金拾八錢’이라고 기재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일반인에게 18錢에 판매되었음을 알 수 있다.
 축척은 다른 도엽들과 달리 도곽 상단 왼쪽에 ‘縮尺一萬分一’이라고 문자식 축척이 쓰여 있고, 그 아래에 미터법과 里町法을 이용한 막대식 축척이 있다.
 범례의 부호가 다른 도엽과 달리 도곽 안 왼쪽 상단에 정리되어 있다. 점 부호로 순사파출소, 세관감시소, 신사, 佛宇, 야소교회당, 제조소, 창고, 은행, 우편국, 병원, 석회요, 연와요, 목재저장소, 문, 고탑, 연돌, 화약고, 도수장, 소삼각로, 기념비, 수준점, 총수, 독립수, 수저전신침정점표 등 24여 종이 있다. 선 부호로 일등도로, 진광도로, 일등도로, 달로, 연로, 간로, 소로, 2간 이상 도로, 병수, 전선, 철책, 철조책, 수책, 관병, 부군계, 면계, 지계류 등 25종이 된다. 면 부호로 하천은 청색으로 표현하고, 그 위에 하천 정보를 표시하였다. 철도교, 철도보통양용교, 수교, 완공교, 도교, 전교, 사재소, 기항소, 조입하, 안 고급 수심, 천조로출부 등을 표시하였다. 토지 이용은 밭, 묘포, 묘지, 泥地, 습지, 황무지, 침엽수림, 활엽수림, 노암, 퇴암, 붕토, 우열 등 12종으로 나타냈다. 부호의 숫자들은 다른 도엽에 비해 소략함을 볼 수 있다.
 본 지형도의 하천은 청색, 도로는 적색, 수목지는 녹색, 등고선 및 일부 기호는 갈색, 주기문자 및 일부 기호는 흑색으로 표현하였다. 지형도의 범위는 압록강을 중심으로 서쪽으로 안동 지역을, 동쪽으로 신의주부 지역과 위화도를 포함하고 있어, 당시 한국중국의 변경 지역인 안동 지역과 신의주 지역, 위화도의 지리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는 지형도이다. 철도 노선이 가장 눈에 띄는 지형도로서, 안동역안봉본선신의주역경의본선이 지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행정지명으로, 위화도위화면, 북하동이 있고, 신의주부본정, 앵정, 욱정, 운정정, 상감정, 진사정, 약죽정, 매지정, 하정, 대화정, 의주군광위면, 미륵동, 마전동 등이 있다. 안동구이통, 팔번통, 칠번통, 육번통, 굴할북통, 굴할남통, 대화교통, 오번통, 시장통, 사번통, 삼번통, 이번통, 일번통, 신안가, 재신묘가, 신륭가, 시가해관가, 신민가 등이 있다. 압록강의 지류로 대사하자가 안동으로 흐른다. 신의주부 지역에 부청, 법원지청, 세관지서, 소학교, 우편국, 조선은행출장소 등이 위치하고 있다.
특성 및 가치
 본 지형도는 일제강점기에 제작된 것으로, 북한 지역 평안북도 신의주안동 시가지의 모습이 비교적 자세히 표현되어 있다. 당시 한국중국 변경에 위치한 신의주안동의 지리 정보 등을 연구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집필자

박선영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