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노릉지(魯陵志)

자료명 노릉지(魯陵志) 저자 윤순거(尹舜擧)
자료명(이칭) 魯陵志 저자(이칭) 尹舜擧(朝鮮) 編
청구기호 K2-4418 MF번호 MF35-227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地理類/古蹟/陵·園·墓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전자도서관
원문텍스트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741(영조 17년)
· 청구기호 K2-4418
· 마이크로필름 MF35-227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설명 생몰년 신분
윤순거(尹舜擧) 편(編)

형태사항

· 크기(cm) 29.3 X 18.5
· 판본 후기운각인서체자판(後期芸閣印書體字版)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2권(卷) 1책(冊)
· 판식 반곽(半郭) 21.2×13.6㎝
· 인장 茂朱赤裳山史庫所藏 朝鮮總督府寄贈本, 李王家圖書之章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1741년(영조 17) 조선 단종의 능침인 魯陵의 관리 규식과 제의 절차 등을 기록한 책이다.
서지사항
 총 1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제와 권수제, 서근제는 ‘魯陵志’이다. 황색 표지의 線裝本으로, 꽃과 마름모가 혼재된 문양이 있다. 표지 좌측 상단에 표제가 기재되어 있다. 본문의 판식은 四周單邊, 有界, 上下向白魚尾이고 行字數는 10行 20字의 後期芸閣印書體字本이다. 판심제 위에 ‘魯陵志’라는 글이 인쇄되어 있다. 본문은 국한문 혼용으로 이뤄졌다. 본문 중 붉은 종이를 붙였다가 뗀 흔적이 나타난다. 목록 첫 장 우측 하단에 ‘李王家圖書之章’과 ‘茂朱赤裳山史庫所藏 朝鮮總督府寄贈本’이 날인되어 있다. 간행 시기는 권말의 ‘歲辛酉首夏 從曾孫 東源敬識’의 기록과 尹東源(1685~1741)의 생몰년을 통해 1741년(영조 17)임을 추정할 수 있다. 관련한 서적으로 장서각 소장의 『魯山墓志』(K2-4419)가 있다. 본 책에 비해 『노산묘지』는 그 내용이 소략하나, 내용상 겹치는 부분이 다수 나타난다. 이로 미루어볼 때 본 책의 내용을 요약하여 필사한 것이 『노산묘지』로 추정된다.
체제 및 내용
 첫머리에 목록을 기록하였고, 권1은 事實, 墳墓, 昭陵, 貞洞附, 祀廟, 祭祝, 권2는 題記, 附錄으로 나누었다. 이어 범례에서는 서술 및 전거의 기록 방식에 대해서 언급하고 참고자료로 『金石一班』, 『慵齋叢話』, 『前火迹冊』, 『謏聞瑣錄』, 『本郡謄錄』, 『筆苑雜記』, 『攷事撮要』 등 45종을 열거하였다. 본문의 서술 방식은 문헌자료를 인용하고 출처를 밝혔다. 권1의 事實에서는 연대기적으로 노산군(단종)의 생애에 대하여 여러 문헌 기록을 인용하면서 자세히 서술하였다. 본문에는 禁府都事 王邦淵의 시조인 “千萬里 머나먼 길희 고 님 여희고 내  둘  업서 내의 안자잇다 뎌 믈도 내 안 도다 우러 밤길 녜고야”라는 글도 한글로 수록되었다. 墳墓에는 1516년(중종 11)을 시작으로 魯山墓를 살필 것을 명하는 기록을 『本郡謄錄』의 출처로 밝히고, 致祭하는 節目을 적었다. 이어 1580년(선조 13)노산군의 묘를 보수하고 석물을 세울 것을 명하는 기록도 적었다. 이어 昭陵附에서는 세조 3년단종의 母 顯德王后 權氏가 庶人으로 追廢되는 것에서부터 1513년(중종 8) 복위에 이르는 과정까지 상소 내용과, 같은 해 4월 21일에 顯陵의 왼쪽으로 이장하였다는 사실을 기록하였다.
 貞洞附에서는 노산군의 부인 宋氏(定順王后) 묘가 楊州 乾川面 鄭眉壽 묘산의 안에 있다는 것을 적고, 부인의 생애를 海平家傳을 인용하여 기록하였다. 祀廟에서는 1585년(선조 18)監司 鄭崑壽郡守로 있을 때 祭廳을 묘 곁에 만들었다는 것, 1610년(광해군 2)에 祠宇의 건립을 명하고 부인 송씨를 配한 사실을 적었다. 祭祝에서는 1516년(중종 11) 右承旨 申鏛을 보내 致祭한 사실과 祭文을 적고, 致祭儀節과 致祭饌品을 상세히 적었다. 이어 1576년에서 1603년까지 致祭 사실을 차례대로 나열하였다. 또한 1610년의 致祭 사실과 祭文, 祭享儀節, 祭享饌品, 祝文式을 열거하고, 1653년1662년의 致祭 사실까지 차례대로 기록하였다. 권2는 題記에서는 監司 朴民獻, 承旨 李海壽, 旌善郡守 吳澐, 監司 鄭崑壽, 郡守 金玏, 原州牧使 韓浚謙 등 14명의 글을 실었다. 附錄에서는 『北關志』, 『攷事撮要』, 『東人詩話』, 『謏聞瑣錄』, 『丙子錄』, 『秋江集』, 『東閣記』, 『稗官雜記』, 『談寂記』, 『叢話』, 『芝峯類說』, 『東閣雜記』, 『西厓集』, 『松窩記』, 『旅軒集』, 『栗谷集』, 『嶺南野言』, 『海東名臣錄』, 『一善志跋』, 『師友言行錄』 등의 관련 내용을 인용하였다. 끝으로 戊午史禍附를 실었다.
특성 및 가치
 魯山君을 중심으로 부인 宋氏, 현덕왕후 권씨의 생애와 묘에 관한 역사적 사실, 그리고 중종 11년부터 현종 3년까지 致祭 사실, 기타 魯陵의 제반 관리 규식과 제의 등과 관련한 문서를 종합한 문헌으로서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유지복, 「조선왕릉 ‘능지’ 연구」, 『書誌學硏究』第55輯, 2013.KCI

집필자

최원석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