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용만지(龍灣誌)

자료명 용만지(龍灣誌) 저자 서명선(徐命善)
자료명(이칭) 龍灣誌 저자(이칭) 田翊規(朝鮮) 編
청구기호 K2-4280 MF번호 MF35-231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地理類/方志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전자도서관
원문텍스트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768(영조 44년)
· 청구기호 K2-4280
· 마이크로필름 MF35-231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 가치정보 귀중본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설명 생몰년 신분
서명선(徐命善) 편(編)

형태사항

· 크기(cm) 33.0 X 21.8
· 판본 필사본(筆寫本)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1책(冊)
· 판식 반곽(半郭) 24.6×17.2㎝
· 인장 舊宮, 鄭敬朝印, 丹田, 李王家圖書之章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1768년(영조 44) 徐命善에 의해 편찬된 평안도 의주부의 지역 정보를 정리한 사찬 지리지이다.
서지사항
 총 1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제와 권수제, 서근제는 ‘龍灣誌’이다. 황색 표지의 線裝本으로, 斜格卍字 문양이 있다. 표지 좌측 상단에 표제와 그 아래에 小字로 ‘平安北道’라는 글이 기재되어 있다. 표지에 종이가 붙어 있던 흔적이 남아 있다. 본문의 필사에는 四周單邊, 烏絲欄, 10行, 上下向二葉花紋魚尾의 그려서 만든 空冊紙를 사용하였다. 필사 용지의 어미 부분은 목판으로 따로 찍은 것으로 보인다. ‘建置沿革’, ‘郡名’ 등 주요 항목에 테두리를 표시하여 구분하였다. 본문 가운데 잘못 기재한 부분을 문질러 지우고 수정하거나, 잘라내고 뒤에 종이를 덧붙여 수정한 흔적이 있다. 본문 첫 장 우측 상단에 ‘李王家圖書之章’, 우측 하단에 3.0cm 정방형의 ‘鄭敬朝印’, 2.1cm 정방형의 ‘丹田’, 지름 1cm 원형의 ‘舊宮’이 날인되어 있다. 권수제면 우측 하단에도 ‘丹田’이 날인되어 있다.
체제 및 내용
 책머리에 徐命善이 작성한 龍灣誌序에 이어 龍灣誌目錄이 있다. 내용 구성은 [疆域], 建置沿革, 郡名, 官職, 姓氏, 風俗, 土産, 形勝, 山川, 島嶼, 坊里, 戶口, 田賦, 徭役, 城池, 關防, 鎭堡, 軍額, 烽燧, 學校, 壇廟, 佛宇, 館廨, 樓亭, 倉庫, 道路, 橋梁, 津船, 堤堰, 場市, 魚鹽, 驛院, 古蹟, 進貢, 俸廩, 宦蹟, 科擧, 人物, 題詠, 碑板 등으로 되어 있다.
 서명선의 서문에 본서의 편찬 과정이 자세하게 나와 있다. 당시 관찰사 鄭公이 각 군현에 읍지를 올리라는 명령을 내렸는데, 의주에는 작성된 개별 지리지가 없었다. 의주부군 서명선은 진사인 전익규에게 龍灣에 관하여 각 문헌에서 발췌한 자료를 수집하여 하달된 체제에 맞추어 편집하게 하였다. 이때 만들어진 읍지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상송한 읍지이고, 다른 하나는 기존 읍지에 사례를 추가하여 읍의 비치용으로 만든 읍지이다. 본서에는 사례가 없는 것으로 보아 상송된 것으로 보인다.
 의주부는 일제강점기의 의주군삭주군 청수읍에 해당하는 곳이었으며, 현재는 평안북도 신의주시, 의주군, 피현군, 천마군 서북쪽, 삭주군 청수 서남쪽 일대이다. 건치연혁에 따르면, 본래 의주고려龍灣縣인데, ‘和義’라고도 불렸다. 처음에는 契丹압록강 동쪽 기슭에 성을 두고 ‘保州’라고 일컬었고, 문종 때에 거란이 또 弓口門을 설치하고 ‘抱州’, 일명 ‘把州’라고 일컬었다. 1117년(고려 예종 12)義州防禦使로 고치고 南界의 人戶를 덜어다가 채우고, 다시 압록강으로 경계를 삼고 關防을 두었다. 1126년(고려 인종 4) 의주를 돌려주었고, 1221년(고려 고종 8) 반역이 일어나 등급을 낮추어 ‘咸新’이라고 했다가 곧 옛 이름으로 회복하였다. 1366년(고려 공민왕 15) 義州牧이 되었고, 세조 때에 鎭을 두었다. 1592년(선조 25) 임금이 이곳에 묵었으며, 義州府尹으로 높였다는 내용 등이 기록되어 있다. 방리 항목에는 21개의 면과 해당 리 및 관아로부터 거리가 기록되어 있다. 호구 항목에는 호수 1만 8,926호, 인구 7만 9,648구(남 4만 2,108구, 여 3만 7,540구)가 적혀 있다. 전부 항목에는 旱田, 水田, 賦稅 등이 상세히 작성되었다. 관직, 단묘, 학교 등의 여러 항목에는 필요한 건물과 직임 및 비용 등을 상세하게 기재하고 있다. 마지막 비판 항목에는 威化島碑와 壽星村碑가 기록되어 있다.
 본서는 『輿地圖書』에 수록된 항목과 내용이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항목 구성과 내용은 다른 부분이 있다. 또한 당시 현황을 반영한 호구와 세금 정보가 기입되어 있다. 이 외에도 의주를 다룬 읍지로 1768년(영조 44)규장각 소장본 『龍灣誌』 2冊, 1821년 이후의 『七郡圖經』 第4冊에 실린 「龍灣誌」, 1849년(헌종 18)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소장본 『龍灣誌』 2冊 등이 전한다.
특성 및 가치
 본서는 편찬 이후 증보·교수·간행된 『龍灣誌』의 저본으로서 큰 가치를 지닌다. 필사 당시의 호구, 인물, 조세 등이 반영되어 있어, 18세기 의주 지역 연구에 유용한 자료로 쓰일 수 있다.

참고문헌

新增東國輿地勝覽
국사편찬위원회 편, 『輿地圖書』, 上·下, 1979.
韓國學中央硏究院 藏書閣 編, 『藏書閣圖書韓國本解題』 2-3, 地理類, 2005.
서울대학교 규장각 지리지 종합정보(http://kyujanggak.snu.ac.kr/geo/)
한국학자료센터(http://kostma.aks.ac.kr/)

집필자

양윤정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