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양천읍지(陽川邑誌)

자료명 양천읍지(陽川邑誌) 저자 양천군(陽川郡) 편(編)
자료명(이칭) 陽川邑誌(京畿道) , 양천읍지(경기도)(陽川邑誌(京畿道)) 저자(이칭) 權世圭(朝鮮) 編 , 권세규(權世圭)
청구기호 K2-4265 MF번호 MF35-245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地理類/方志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디지털아카이브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디지털아카이브 전자도서관
원문텍스트 디지털아카이브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디지털아카이브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899(광무 3년)
· 청구기호 K2-4265
· 마이크로필름 MF35-245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 가치정보 귀중본

작성주체 - 기관단체

역할 단체/기관명 담당자 구분
양천군(陽川郡) 편(編)

형태사항

· 크기(cm) 29.7 X 20.6
· 판본 필사본(筆寫本)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1책(冊)
· 판식 반곽(半郭) 24.2×17.2㎝
· 인장 陽川郡守之章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1899년(광무 3) 경기도 양천군 지역의 지리 정보를 정리하여 편찬한 지리지이다.
서지사항
총 1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제와 권수제는 ‘陽川邑誌’이다. 황색 표지의 線裝本으로, 斜格卍字 문양이 있다. 표지 좌측 상단에 표제와 그 아래에 小字로 ‘京畿道’라는 글이 기재되어 있다. 본문에 앞서 지도 1장이 수록되어 있다. 본문의 필사에는 四周單邊, 朱絲欄, 12行, 無魚尾의 그려서 만든 空冊紙를 사용하였다. 부분적으로 蟲蝕되어 있으며, 필사 용지의 붉은 界線 부분 여러 곳이 번져 있다. 권말 하단에 2.5cm 정방형의 ‘陽川郡守之章’이 날인되어 있다.
체제 및 내용
본 읍지의 편찬 시기는, 읍지 마지막 부분에 陽川郡守 權世圭의 서명이 되어 있고 宦蹟 항목 마지막에 權世圭양천에 赴任한 시기가 1899년(己亥) 8월이므로, 그 이후에 편찬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그리고 읍지의 전체적인 체제 등이 1899년 전국 읍지상송령에 따라 편찬된 다른 지역의 읍지와 유사한 것으로 보아, 이 시기에 양천군에서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
본 읍지의 첫 부분에는 2면에 걸쳐 회화적으로 그린 양천군의 군현지도가 수록되어 있다. 지도의 상단이 북쪽에 해당하며, 지도 중앙 상단에 그려진 산줄기에 ‘主山’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양천군의 주산은 城山이며, 바로 그 밑에 읍치가 표시되어 있다. 읍치가 있는 郡內面에는 客舍, 官舍, 鄕校 등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향교가 현재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에 남아 있다. 그리고 北大江한강을 표시한 것이고, 점선은 도로를 표시한 것이다.
읍지의 내용은 建治沿革, 疆界, 山川, 島嶼, 土産, 坊里, 戶口, 田賦, 軍額, 糶糴廩俸, 風俗, 民業, 徭役, 堤堰, 店幕, 橋梁, 寺刹, 烽燧, 倉庫, 關防, 進渡, 祈兩祭壇, 壇廟, 官廨, 古蹟, 樓亭, 塚墓, 鄕賢古蹟, 宦蹟, 忠孝旌閭, 巴陵八景, 烈女, 科榜, 人物·姓氏, 寺刹(補充)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疆界는 시흥김포, 부평 등 주변 지역과 경계가 되는 주요 지점까지의 거리가 기록되어 있으며, 山川 항목에서는 조선시대 지리 인식을 반영하여 백두산에서 시작해 뻗어 내려오는 산줄기를 통해 山에 대한 위치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남해안이나 동해안의 해안 지역이 아닌 양천군에서 별도의 항목으로 설정한 島嶼에는 蘭支島鵲市島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坊里에는 郡內面을 포함하여 5개 면에 포함된 42개 洞의 지명이 수록되어 있다. 호구는 民戶가 총 1,320戶이며, 인구는 5,522口(男丁 3,034口, 女丁 2,488口)이다. 官廨 항목에는 객관인 巴陵館과 동헌인 宗海軒의 坐向이 기록되어 있으며, 1797년(정조 21)정조가 이곳에 행차하여 지은 詩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宦蹟에는 羅洽부터 본 읍지의 편찬을 주관한 양천군수 權世圭까지 양천군에 부임한 관리들의 명단과 재임 시기가 기록되어 있다.
특성 및 가치
 본 읍지는 1899년에 부임한 양천군수 權世圭가 주관하여 편찬된 지리지로,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는 『陽川郡邑誌』와 거의 유사하다. 규장각 소장본 『陽川郡邑誌』는 표제에 ‘光武三年五月 日 京畿陽川郡邑誌地圖’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읍지 마지막에 ‘陽川郡守朴準禹’라고 서명되어 있다. 즉, 본 읍지를 편찬한 權世圭가 부임하기 전 1899년 전국 읍지 상송령에 따라 당시 군수였던 박준우가 편찬을 주도한 것으로, 두 읍지는 宦蹟 항목에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비슷한 시기에 편찬된 두 읍지를 포함해 1872년에 편찬된 『陽川縣邑誌』 등은 19세기 말 양천 지역의 변화 모습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陽川縣邑誌』(古915.12-Y17ch)
陽川郡邑誌』(奎10721)
서울대학교 규장각 지리지 종합정보(http://kyujanggak.snu.ac.kr/geo/)

집필자

양윤정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