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시흥군읍지(始興郡邑誌)

자료명 시흥군읍지(始興郡邑誌) 저자 시흥군(始興郡) 편(編)
자료명(이칭) 시흥군읍지(경기도), 광무삼년십이월(始興郡邑誌(京畿道), 光武三年十二月) , 始興郡邑誌(京畿道), 光武三年十二月 저자(이칭) 시흥군(始興郡) , 始興郡(朝鮮) 編
청구기호 K2-4252 MF번호 MF35-246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地理類/方志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디지털아카이브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전자도서관
원문텍스트 디지털아카이브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디지털아카이브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899(광무 3년)
· 청구기호 K2-4252
· 마이크로필름 MF35-246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 가치정보 귀중본

작성주체 - 기관단체

역할 단체/기관명 담당자 구분
시흥군(始興郡) 편(編)

형태사항

· 크기(cm) 29.0 X 18.8
· 판본 필사본(筆寫本)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1책(冊)
· 판식 반곽(半郭) 20.2×13.7㎝
· 인장 始興郡印, 始興郡守之章, 藏書閣圖書印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1899년(광무 3)에 편찬된 경기도 시흥군의 지역 정보를 정리한 읍지이다.
서지사항
총 1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제와 권수제는 ‘始興郡邑誌’이다. 미색 표지의 線裝本이다. 표지 좌측 상단에 표제와 그 아래 小字로 ‘京畿道’라는 글이, 우측 상단에 ‘光武三年十二月日’이라는 글이 기재되어 있다. 본문의 필사에는 四周雙邊, 朱絲欄, 10行, 上下向二葉花紋朱魚尾, 판심제 위에 ‘始興郡’이 인쇄된 印札空冊紙를 사용하였다. 본문에 앞서 ‘始興郡地圖’ 1장이 수록되어 있다. 본문 가운데 잘못 기재한 부분을 잘라낸 뒤 종이를 뒤에서 덧붙여 수정한 흔적이 있다. 표지를 비롯하여 각 면의 중앙에 ‘始興郡印’이, 지도의 우측 상단에 ‘藏書閣圖書印’이, 권말에 ‘始興郡守之章’이 날인되어 있다. 필사 시기는 표지 우측 상단의 기록에 따라 1899년(광무 3)임을 알 수 있다.
체제 및 내용
1795년(정조 19) 衿川에서 始興으로 개칭되었고, 1895년 23부제로 지방제도가 개편되었을 때 인천부에 속하였다가 1896년 13도제로 바뀌면서 다시 경기도 시흥군이 된 지역의 읍지이다. 본 읍지의 건치연혁에는 1416년(태종 16) 衿川으로 지명을 고치고, 세조 때 일시 과천과 합쳐졌으나 곧 복구되었다는 내용까지만 기록되어 있다. 건치연혁 다음으로 본 읍지의 내용은 坊里, 結摠, 戶口, 社還米, 驛睹, 風俗, 古跡, 土産, 人物, 名宦, 陵寢 殿閣, 寺刹, 城堞烽燧, 山川名勝, 題詠, 本郡先生案, 列銜 항목 순으로 되어 있다.
권수에 회화식 지도가 수록되어 있는데, 지도의 내제는 ‘始興郡邑誌’로 표기되어 있다. 동쪽을 지도 상단에 배치하여 ‘山川名勝’에 기록된 군의 진산인 黔芝山과 그 뒤쪽으로 三聖山, 冠岳山의 산줄기가 군을 에워싸듯 그려져 있다. 지도의 전체적인 모습과 반영된 지리 정보는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는 《1872년 지방지도》의 〈시흥현지도〉와 유사하다.
본 읍지의 내용 중 결총, 호구, 사환미, 풍속 항목은 매우 간략하게 기록되어 있다. 결총은 元上納結이 814결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호구는 원호가 2,160호이고, 남 3,998구, 여 3,121구이며, 사환미는 100석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풍속은 “본 군은 사농공상을 업으로 삼는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에 비해 고려太師 姜邯贊을 시작으로 열거한 인물과 본군선생안은 기록이 자세하다. 그리고 명환, 능침, 전각, 성첩, 봉수는 항목이 있으나 이와 관련된 내용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는 본 읍지가 1899년 읍지상송령에 따라 일정한 체제에 따라 편찬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성 및 가치
 1899년에 편찬된 『始興郡邑誌』는 본 읍지 이외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는 『京畿道始興郡邑誌』, 『始興郡邑誌』가 전해지고 있다. 세 읍지를 비교해보면, 일부 항목에서 차이가 있으나 그 내용은 대부분 비슷하다. 특히 본 읍지와 『京畿道始興郡邑誌』는 그 내용이 거의 유사하며, 『始興郡邑誌』의 경우에는 본 읍지에 없는 君名, 道路, 形勝, 驛院, 牧場, 鎭堡와 軍總 등의 항목이 있다. 따라서 1899년에 편찬된 이 읍지들은 19세기 말 시흥군의 모습을 보여주는 자료로 활용도가 있으며, 특히 본 읍지는 책 마지막 부분에 편찬 당시 시흥군 군수의 識記가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京畿誌』(奎12178)
京畿邑誌』(奎12177)
京畿道始興郡邑誌』(奎10711)
始興郡邑誌』(想白古915.11-Si28)
《1872년 지방지도》 중 〈시흥현지도〉
정대영, 「1899년 전국읍지상송령과 읍지편찬연구」, 『서지학보』 38호, 2011.KCI
서울대학교 규장각 지리지 종합정보(http://kyujanggak.snu.ac.kr/geo/)

집필자

양윤정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