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선원각봉안겸수개포쇄형지안(璿源閣奉安兼修改曝曬形止案)

자료명 선원각봉안겸수개포쇄형지안(璿源閣奉安兼修改曝曬形止案) 저자 종부시(宗簿寺) 편(編)
자료명(이칭) 璿源閣奉安兼修改曝쇄形止案 저자(이칭) 宗簿寺(朝鮮) 編
청구기호 K2-3807 MF번호 MF35-638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政書類/其他/璿源存案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원문텍스트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831(순조 31년)
· 청구기호 K2-3807
· 마이크로필름 MF35-638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기관단체

역할 단체/기관명 담당자 구분
종부시(宗簿寺) 편(編)

형태사항

· 크기(cm) 47.2 X 31.4
· 판본 필사본(筆寫本)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1책(冊)
· 판식 반곽(半郭) 39.0×25.3㎝
· 인장 奉使之印, 茂朱赤裳山史庫所藏 朝鮮總督府寄贈本, 李王家圖書之章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전라감사 朴永元의 장계에 근거하여 1831년(순조 31) 8월에 무주 적상산성 선원각 건물의 수리를 계기로 왕실 보첩을 선원각에 봉안하고 포쇄한 현황에 대한 형지안이다.
서지사항
권수제는 ‘璿源閣奉安兼修改曝曬形止案’이고, 표제는 ‘茂朱赤裳山城 璿源錄曝曬形止案’이다. 표지서명 우측에 ‘辛卯八月日’이라는 기록이 있다. 표지장황은 황색 종이에 斜格卍字 무늬가 있으며, 5침안으로 線裝해놓았다. 종이는 비교적 얇은 壯紙를 사용하였으며, 본문은 烏絲欄에 12行으로 墨書하였다. 제1면에 ‘李王家圖書之章’과 ‘茂朱赤裳山史庫所藏 朝鮮總督府寄贈本’이 날인되어 있으며, 표지와 본문에 ‘奉使之印’이 날인되어 있다.
체제 및 내용
이 형지안을 만들게 된 경위는 1831년(순조 31) 종부시제조 金祖淳전라감사 朴永元이 올린 狀啓에 근거하여 적상산 선원각을 수리하고 겸하여 『璿源譜略』을 봉안하고 포쇄할 것을 아뢰자 순조가 윤허한 것에서 비롯된다. 8월 3일에 종부시주부 鄭在慶은 辭朝하고 출발하여 13일에 적상산성에 도착하였다. 봉안낭청은 봉안차사원 무주부사 이헌승과 배행겸도차사원 여산부사 김진연, 도로차사원 진안현감 김극선, 부마차사원 제원찰방 홍윤환과 함께 선원각에 숙배하였다. 그리고 가져온 어첩, 선원보략, 가현록 각 궤를 安國寺에 임시로 봉안하고 선원각을 봉심한 후 길일을 기다려 8월 17일에 선원각 안에 열성조보첩, 보략, 어필, 가현록 각 궤를 내와서 임시로 봉안하고 8월 29일에 선원각의 공사를 마쳐 각 궤에 있던 모든 서책을 포쇄하여 還安한 후 종부시 주부와 봉안차사원은 四拜하고 물러나왔다.
다음으로는 당시 선원각에 봉안된 왕실 보첩을 각 궤별로 분류하여 나열하였다. 먼저 御牒樻에는 그전에 봉안하거나 1818년(순조 18) 봉안한 『열성팔고조도』 3첩, 『국조보첩』 3책, 『왕비세보』 5책과 새로 가져간 『보첩』 1첩, 『국조보첩』 1첩, 『세자행록』 1책을 넣었고, 譜略櫃에는 1679년(숙종 5) 己未譜略 1책부터 1830년(순조 30) 庚寅譜略 8책까지 선원보략 246책을 봉안하였다. 그중 1819년(순조 19) 기묘보략은 1821년(순조 21) 신사년1823년(순조 23) 계미년 改張된 것으로 기록되었는데, 여기서 ‘改張’은 수정할 내용이 있는 張만 교체하여 추록한 것을 의미한다. 天字櫃에는 『열성어필』, 『숙종대왕어필』, 『선묘어필』, 『열성어제』, 『열성지장』, 『숙묘어필병풍』, 『경묘어제』, 『열성지장』 등을 봉안하였고, 地字櫃에는 『선원선계록』 1권, 태조대왕부터 성종대왕 종친록과 유부록을 비롯하여 중종대왕부터 현종대왕 종친록과 유부록 合卷, 當代璿源錄, 그리고 이후 式年 종친록과 유부록 合卷 등을 봉안하였다. 玄字櫃에는 식년선원가현록, 종친록, 유부록, 종친가현록 등을 봉안하였고, 黃字櫃부터 荒字櫃에는 선원록 목록과 선원록 제1권부터 제50권, 當代璿源錄 3책을 봉안하였다. 日字櫃부터 秋字櫃까지는 식년선원가현록을 봉안하였고, 收字櫃에는 식년가현록을 봉안하였다. 의궤 제1궤에는 선원보략의궤, 釐正廳儀軌, 校正廳儀軌, 己巳 譜略儀軌, 丙辰 改張謄錄, 壬申 修正儀軌를 제2궤에는 보략의궤, 改張儀軌, 譜略修正廳儀軌를 넣었다. 宗班行蹟櫃에는 『종반행적』 4권, 형지안 궤에는 순치형지안, 강희형지안, 옹정형지안, 1810년 嘉慶庚午形止案, 1818년 嘉慶戊寅形止案과 1831년 당시 道光辛卯形止案을 봉안하였다.
끝으로 좌목에는 당시 선원각 봉심과 봉안에 참여한 봉안낭청 종부시주부 정재경, 봉안차사원 무주부사 이헌승, 배행겸도차사원 여산부사 김진연, 도로차사원 진안현감 김극선, 부마차사원 제원찰방 홍윤환, 사고참봉 이은성, 이광보 등과 書吏, 庫直, 營吏의 이름이 차례로 기록되었다.
특성 및 가치
 이 형지안은 1831년에 선원각의 수리를 계기로 선원록 봉안과 포쇄가 동시에 이루어졌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다. 선원각에 서책을 궤별로 내용의 위계에 따라 어첩, 보략, 어제와 어필, 선원가현록, 종친록, 유부록, 의궤, 종반행적, 형지안 등으로 구분하여 봉안한 것이 주목된다.

집필자

정은주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