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기축]진찬의궤([己丑]進饌儀軌)

자료명 [기축]진찬의궤([己丑]進饌儀軌) 저자 진연도감(進宴都監) 편(編)
자료명(이칭) 저자(이칭) 의궤청(조선)(儀軌廳(朝鮮)) 찬(撰)
청구기호 K2-2873 MF번호 MF35-554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政書類/典禮/進饌·進宴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원문텍스트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작성시기 1829(순조 29년)
· 청구기호 K2-2873
· 마이크로필름 MF35-554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기관단체

역할 단체/기관명 담당자 구분
진연도감(進宴都監) 편(編)

형태사항

· 크기(cm) 37.0 X 24.2
· 판본 정리자판(整理字版)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권수(卷首) 1권(卷), 본편(本編) 3권(卷), 부편(附編) 1권(卷), 합(合) 4책(冊)
· 판식 반곽(半郭) 23.6×16.6㎝
· 인장 李王家圖書之章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1829년(순조 29) 음력 2월과 6월에 孝明世子가 代理聽政을 하면서 설행한 純祖의 四旬 및 登極 30주년 기념 연향을 기록한 의궤이다.
서지사항
장황은 황갈색 종이에 斜格卍字 문양이 있다. 표지의 우측 상단에는 ‘己丑’이라는 간지가 있다. 卷首 1卷, 本編 3卷 등 4冊으로 책차는 ‘一’, ‘二’, ‘三’, ‘四’이다. 板式은 四周雙邊 上下向黑魚尾이며, 본문은 금속활자인 整理字를 사용하여 12行 22字로 간행하였다. 圖板은 木板本이다. 복본 2종이 청구기호 하나에 묶여 있으나, 내용상 A본과 B본은 차이가 있다. 目錄이 있는 제1면에 ‘李王家圖書之章’이 날인되어 있다.
체제 및 내용
본 자료는 1829년 음력 2월 明政殿慈慶殿에서 설행된 進饌과 같은 해 음력 6월 慈慶殿에서 거행된 進饌을 합쳐서 간행한 것이다. 전체 目次를 수록한 摠目으로 시작되며 卷首, 卷1, 卷2, 卷3, 附編으로 이어진다. 卷首는 擇日, 座目, 圖式으로 구성되어 있다. 택일에는 연향 일시와 장소, 연습 날짜와 장소가 밝혀져 있다. 연향은 세 차례 거행되었다. 外進饌이 2월 9일 午時 明政殿, 內進饌이 2월 12일 辰時 慈慶殿, 夜進饌이 二更 慈慶殿에서 설행되었다고 쓰여 있다. 연습은 총 11번 시행하였다. 외진찬을 대비하여 1월 9일, 1월 26일, 2월 8일 이상 세 차례를 하고, 내진찬을 위해 1월 10일, 1월 26일, 2월 8일 이상 세 차례를 하고, 야진찬을 대비하여 1월 7일, 1월 14일, 1월 24일, 1월 28일, 2월 4일 이상 다섯 차례를 행하였다. 進饌所, 명정전, 자경전이 연습 장소로 활용되었다.
좌목에는 진찬소를 1828년(순조 28) 11월 27일에 訓局 東營에 설치한다는 내용과, 진찬소·儀軌廳·儀軌監印廳에서 수고한 이들의 직위·소속·이름이 적힌 명단이 있다. 도식에는 1829년 2월의 잔치와 같은 해 6월의 잔치 관련 그림이 함께 실려 있다. 전반부에 등장하는 班次圖, 外進饌呈才圖, 進饌呈才圖, 綵花圖, 器用圖, 儀仗圖, 呈才儀仗, 樂器圖, 服飾圖는 2월 연향을 나타낸 것이고, 후반부에 배치된 반차도, 정재도, 채화도, 기용도, 악기도, 복식도는 6월 연향과 관련된 것이다. 다양한 그림을 통해 연향 장소의 모습, 자리 배치 방식, 참석자들의 위치, 의례와 공연의 진행 양상, 여기와 무동이 정재를 춤추는 장면, 잔칫상과 출연자의 머리에 꽂았던 다양한 장식용 꽃, 동원된 각종 기물, 궁중 악기, 연주자와 무용수의 복식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권1은 睿疏, 令敎, 筵說, 樂章(附呈才樂章), 致詞, 箋文, 睿製聯句, 儀註, 節目, 啓辭, 達辭, 申目, 移文, 來關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소는 효명세자가 잔치를 올리겠다며 1828년 11월 21일과 11월 24일 두 차례에 걸쳐 순조에게 上疏한 것이며, 영교는 효명세자1828년 11월 24일부터 1829년 2월 16일까지 연향과 관련하여 명령한 내용이다. 연설은 1828년 11월 16일부터 1829년 1월 7일까지 효명세자와 신하가 연회에 대해 논의한 것이며, 악장은 송축하는 글을 기록한 것인데, 의례에서 음률을 넣어 부르는 방식으로 올렸다. 정재악장은 정재에 삽입되는 악장이다. 치사는 효명세자, 百官, 左命婦, 右命婦, 宗親, 儀賓, 戚臣 등이 순조에게 慶賀드리는 의미로 올린 글을 모아 놓은 것이다. 箋文과 睿製聯句도 송축의 의미를 담은 글로 효명세자가 모두 지었다. 의주에는 明政殿進饌, 慈慶殿進饌, 慈慶殿夜進饌, 慈慶殿翌日會酌에서 거행되었던 의식 절차가 상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절목은 연향에서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사항들을 정리하여 나열하여 운영 규정의 성격을 지닌다. 계사는 순조에게 재가를 청하는 것이며 달사는 효명세자에게 허락을 구하는 내용들이다. 신목은 잔치에 올릴 음식 종류와 소용되는 기물에 관한 공문이 수록된 것으로 饌品, 器用과 연계된다. 이문과 내관은 진찬소, 각종 기관, 지방 관아와 서로 주고받았던 공문 모음이다.
권2는 稟目, 甘結, 饌品(附綵花), 器用, 修理, 排設, 儀仗, 儀衛로 구성되어 있다. 품목은 구체적인 행사 준비를 보고하고 지시받은 문서이다. 감결은 상급 관청이 하급 관청으로 보내는 공문으로, 해당 관청에게 내리는 지시사항들이 조목조목 제시되어 있다. 찬품에는 잔칫상에 올리는 음식 종류에서부터 음식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식재료와 그 수량이 적혀 있으며, 채화에는 연향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던 각종 꽃이 수록되었다. 기용은 연회에 동원되는 크고 작은 도구와 용품들이 열거되어 있는 항목이다. 수리에는 연향에 필요한 일월오봉병 같은 물품에서부터 임시 무대인 補階라든지 음식 조리 공간인 熟設所 등을 제작하는 상황이 기록되어 있다. 배설에는 각종 물품을 배치하는 모습이 드러나며, 의위에는 의식 진행과 儀仗을 담당하는 差備들의 숫자와 이름이 밝혀져 있다.
권3에는 進爵參宴諸臣, 內外賓, 工伶, 樂器風物, 賞典, 財用이 있다. 진작참연제신과 내외빈에는 연향에 초대받은 종친, 신하, 관료의 부인들의 명단이 수록되었다. 공령은 樂歌舞를 연행했던 공연자에 관한 정보가 실려 있으며, 악기풍물에는 새로 만든 정재 도구와 장악원에서 준비해야 하는 악기 종류와 수량이 나온다. 상전은 시상 내력이다. 재용에는 각종 물품 마련 비용, 수고한 員役에게 지불한 급여, 軍士나 使喚 같은 직위가 낮은 이들에게 지급한 수고비 등 연향의 경비와 지출 내역이 밝혀져 있다.
附編은 擇日, 令敎, 樂章(附呈才樂章), 致詞, 儀註, 移文, 饌品(附綵花), 器用, 修理, 排設, 儀衛, 工伶, 賞典으로 구성되어 있다. 택일에는 大殿 進饌을 6월 19일 辰時에 慈慶殿에서, 夜進饌은 6월 19일 二更 자경전에서 설행한다고 쓰여 있다. 영교에는 효명세자가 내린 명령이 수록되어 있다. 그 이하의 항목에도 1829년 6월 19일 연향 관련 내용이 실려 있다.
특성 및 가치
본 자료는 효명세자가 죽기 전에 설행한 마지막 궁중 잔치가 기록된 의궤이므로 효명세자 연구에 유용하다. 또한 의궤에는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국악, 무용, 복식, 국사학, 국문학, 음식학, 건축학, 경제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기록을 선별하여 활용 가능하다.

집필자

이정희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