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rl:./treeAjax?siteMode=prod}

자경전진작정례의궤(慈慶殿進爵整禮儀軌)

자료명 자경전진작정례의궤(慈慶殿進爵整禮儀軌) 저자 예조(조선)(禮曹(朝鮮)) 편(編)
자료명(이칭) 저자(이칭)
청구기호 K2-2858 MF번호 MF35-559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史部/政書類/典禮/進爵·錄勳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장서각기록유산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원문텍스트 이미지 장서각통합뷰어* 원문이미지 장서각기록유산 PDF

· 원문이미지

닫기

· PDF서비스

닫기

· 기본정보 해제 xml

닫기

일반사항

· 사부분류 사부
· 서비스분류 국가문화재
· 작성시기 1827(순조 27년)
· 청구기호 K2-2858
· 마이크로필름 MF35-559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작성주체 - 기관단체

역할 단체/기관명 담당자 구분
예조(禮曹) 편(編)

형태사항

· 크기(cm) 34.0 X 21.9
· 판본 정리자판(整理字版)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2권(卷) 1책(冊)
· 판식 반곽(半郭) 23.8×16.7㎝

· 상세정보

닫기

내용

정의
1827년(순조 27)에 代理聽政을 하게 된 孝明世子純祖純元王后 金氏에게 尊號를 올린 후 설행했던 궁중 연향을 기록한 자료이다.
서지사항
표지 장황은 황갈색 종이에 斜格卍字 문양이 있다. 표지 서명은 ‘進爵整禮儀軌’이다. 서근제는 닳아서 판독이 힘들다. 판심제는 ‘整禮儀軌’이다. 표지의 우측 하단에는 ‘禮曺上’이라는 墨書가 있다. 2卷 1冊으로 책차는 ‘全’이다. 板式은 四周雙邊 上下向黑魚尾이며, 본문은 금속활자인 整理字를 사용하여 12行 22字로 간행하였다. 圖板은 木板本이다.
체제 및 내용
본 의궤는 전체 목차를 나열한 總目으로 시작된다. 총목이 제시된 후 卷首, 卷1, 卷2로 이어진다. 권수에 擇日·座目·圖式이 실려 있다. 택일에는 연회 날짜, 시간, 장소, 연습 날짜, 연습 장소가 밝혀져 있다. 즉 中宮殿 進爵이 9월 初10일 巽時 慈慶殿에서 설행하였고, 연습은 8월 19일, 8월 22일, 8월 27일, 8월 28일, 9월 1일, 9월 5일에 총 여섯 차례 실시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중 8월 28일, 9월 1일, 9월 5일 세 차례의 연습은 進爵 장소인 자경전에서 행한 것이었다.
좌목에는 進爵整禮所 설치 장소, 진작정례소와 儀軌所에서 수고한 이들의 명단이 있다. 본 연향을 주관했던 임시 기관인 진작정례소는 工曹에 8월 5일 자로 설치되었고, 여기에서 일한 이들은 堂上 2명(禮曹判書 趙鐘永戶曹判書 朴宗薰)을 포함하여 郞廳, 書吏, 使令, 軍士, 捕卒에 이르기까지 총 29명의 명단이 밝혀져 있다. 의궤 제작을 위한 儀軌所는 校書館에 10월 2일 자로 설치되었으며 校正堂上, 郞廳, 書吏, 書寫, 庫直, 使令, 文書直까지 총 19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연향 설행 및 의궤 제작을 위해 애썼던 총 48명의 직위와 이름을 알 수 있다.
圖式에는 먼저 행사 장면이 문자와 그림의 두 가지 방식으로 제작된 반차도가 등장한다. 문자로 기록된 것은 〈慈慶殿圖〉, 〈殿內圖〉, 〈東補階圖〉, 〈西補階圖〉, 〈外補階登歌圖〉, 〈外補階軒架圖〉이며 그림으로 그려진 것은 〈慈慶殿圖〉, 〈環翠亭圖〉, 〈慈慶殿進爵圖〉, 〈殿內圖〉, 〈東補階圖〉, 〈西補階圖〉, 〈外補階登歌圖〉, 〈外補階軒架圖〉이다. 이를 통해 연향이 베풀어졌던 그 당시 자경전의 외관, 연향 공간 확장을 위해 설치된 보계, 연향 설행 시 자리 배치 방식, 참석자들의 위치와 모습, 연주자의 위치와 악기 종류 등을 알 수 있다. 특히 다른 의궤와 달리 연주자가 정면으로 그려져 있어 그들의 생생한 표정을 접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연향에 사용된 꽃 14종을 담은 綵花圖, 사용된 器物 24종이 제시된 器用圖, 왕실의 威儀를 드러내는 각종 儀仗 51종이 그려진 儀仗圖, 음악 연주에 동원되는 악기 23종이 실린 樂器圖, 악장을 唱하고 음악을 연주했던 女伶·典樂·樂工의 복식 일체를 소개한 服飾圖를 볼 수 있다. 呈才圖가 제외된 이유는 본 연향에서 정재가 공연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권1에는 下令, 筵說, 致詞, 樂章, 儀註가 수록되어 있다. 하령에는 1827년 7월 27일부터 같은 해 12월 20일까지 효명세자가 내린 명령을 모아 놓았다. 효명세자가 연향 설행 선포에서부터 준비와 행사 종료 후 의궤 제작에 이르기까지 이 잔치의 전 과정에 얼마나 큰 관심을 지속적으로 기울였는지 드러난다. 치사는 효명세자, 세자빈, 公主, 左命婦, 右命婦, 宗親, 儀賓, 戚臣이 지은 송축하는 글이 실렸다. 악장에는 慈慶殿進爵先唱樂章과 慈慶殿進爵後唱樂章이 있다. 儀註에는 의식 진행 절차가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권2는 達辭(附 事目), 移文, 來關, 稟目, 甘結, 饌品(附 綵花), 器用, 修理, 排設, 儀仗, 內外賓, 儀衛, 工伶, 賞典으로 구성되어 있다. 달사에는 효명세자에게 허락을 청하는 내용, 이문에는 연향 관련 준비해야 할 일이 조목조목 제시되어 있다. 내관에는 예조, 형조, 황해도 관찰사, 公忠道 관찰사, 강화부 留守, 수원부 유수, 개성부 유수, 경상도 善山 都護府使 등에게 보낸 협조 공문을 모아 놓았다. 품목은 연향에 필요한 각종 물품의 종류와 수량을 주로 호조에게 요청하는 내용이며, 감결은 여러 부서에서 각각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하여 보낸 내용이다. 찬품에는 잔치상에 올리는 음식 종류와 각종 재료들이, 기용에는 각종 물품들이, 수리에는 연향 공간으로 만들고 장식하기 위해 들어간 물품과 규격이, 배설에는 왕실 구성원을 비롯한 宗親·儀賓·戚臣의 자리를 마련하는 데 들어가는 용품들이, 의장에는 侍衛와 관련하여 왕실의 威儀를 드러내는 각종 儀仗 용품들이, 내외빈에는 남녀 參宴者 명단이, 공령에는 연주자 명단이, 상전에는 시상 내역이 수록되어 있다.
특성 및 가치
본 자료를 통해 1827년의 궁중 연향의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순조 대 연향문화 연구에 도움이 되며, 효명세자가 대리청정을 시작하던 해에 거행된 행사를 기록하였기 때문에 효명세자 연구에도 유용하다.

집필자

이정희
범례
  • 인명
  • 관직명
  • 나라명
  • 건물명
  • 관청명
  • 지명
  • 연도
  • 문헌명
  •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