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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례집람(家禮輯覽)

자료명 가례집람(家禮輯覽) 저자 김장생(金長生) 찬(撰)
자료명(이칭) 家禮輯覽 저자(이칭) 金長生(朝鮮) 撰
청구기호 K1-106 MF번호 MF35-1340
유형분류 고서/기타 주제분류 經部/禮類/雜禮
수집분류 왕실/고서/한국본 자료제공처 장서각(SJ_JSG)
서지 장서각 전자도서관 해제 장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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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항

· 사부분류 경부
· 작성시기 1685(숙종 11년)
· 청구기호 K1-106
· 마이크로필름 MF35-1340
· 소장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 일반주기 總冊: 共四

작성주체 - 인물

역할 인명 설명 생몰년 신분
김장생(金長生) 찬(撰)

형태사항

· 크기(cm) 30.3 X 21.0
· 판본 목판본(木板本)
· 장정 선장(線裝)
· 수량 10권(卷) 4책(冊)
· 판식 반곽(半郭) 19.5×16.5cm
· 인장 茂朱赤裳山史庫所藏 朝鮮總督府寄贈本, 李王家圖書之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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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정의
사계 김장생(1548~1631)이 1599년(선조 32) 『주자가례』에 관한 여러 先儒들의 禮說과 俗制를 모으고 자신의 견해를 덧붙여 편집하고 그의 아들 김집과 문인이 교정한 가례서로, 1685년(숙종 11)서문중이사명이 간행했다.
서지사항
표지서명은 ‘家禮輯覽’이며, 그 하단에는 冊次가 ‘春·夏·秋·冬’ 으로 기재되어 있다. 표지 우측에는 편명이 필사되어 있다. 上下向二葉花紋魚尾의 版心에는 편명과 張次가 인쇄되어 있다. 상당히 많은 양의 삽도판이 들어가 있다. 書根에 서명과 冊次가 기록되어 있다.
체제 및 내용
체제는 序, 後序, 凡例, 圖說, 本文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는 사계 김장생1599년(선조 32)에 간략하게 쓴 것이다. 그는 어릴 적부터 『家禮』를 읽어 왔으나 깨닫지 못하는 것을 병통으로 여겼다고 한다. 그리하여 그의 친구인 申義慶과 오랫동안 강론하고, 또 師門에게서 가르침을 청하여 대강을 알게 되었다. 이에 諸家의 說을 취하여 조목마다 아래에 산삭하거나 주석을 붙여 편집하고 또 도설을 권수에 게재하였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붙여진 서명이 『가례집람』이다.
범례는 모두 3조목이다. 본문의 체제를 살펴보면, 도설은 가례의 차례에 의거하되 간간이 보충하였다. 첨가하여 넣은 여러 설은 서명과 편목을 넣었고, 사계 자신의 설은 愚 혹은 按자를 써서 구별하였다. 喪具에 관한 사항은 가례와 의례에 있는 옛 제도와 俗制를 그대로 수록했다. 도설은 권두에 실려 있고, 1책은 권1 通禮, 권2 冠禮이다. 2책은 권3 昏禮이다. 喪禮는 권4부터 5책의 권9까지이며, 권10은 祭禮이다.
후서는 송시열이 썼다. 이 글의 말미를 보면, 사계의 아들 愼獨齋 金集이 門人들과 함께 교정하고, 徐文重李師命이 선후로 전라도경상도감사로 지낼 때 판각하여 1685년(숙종 11)에 간행하였다는 내용이 있다.
특성 및 가치
주자가례』를 대상으로 속제와 제설을 인용하여 보완하고 사계 자신의 설을 제시하여 禮의 원칙을 세우고 行禮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자 편찬한 예서이다.

집필자

임민혁
범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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